지역주민, 시민단체, 전문가 등 참여확대로 공정성ㆍ투명성 확보

[대전=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대전광역시는 지방하천의 체계적인 정비와 하천의 이용과 자연친화적 관리 등을 위한 ‘하천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하천기본계획은 10년 단위 법정 계획으로 유역의 강우, 하천의 유량, 하천환경 및 하천의 이용 현황 등 하천의 치수, 이수, 환경 및 친수 등에 관한 제반 사항을 검토하는 종합적인 계획이다.

대전시는 이를 통해 국지적 집중호우로 인한 시가지 침수 및 제방유실ㆍ범람, 농경지 등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하고 아름다운 수변환경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휴식공간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2018년 재해연보(행정안전부 발간)의 자연재해 피해 통계자료에 따르면 하천 피해액이 전체 피해액의 11.1%, 공공시설 피해액의 15.4%를 차지하는 등 인명 및 재산피해 발생위험이 상존해 하천계획과 하천정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피해 예방을 위해 대전시는 그동안 지속적인 하천기본계획 수립과 정비 사업을 추진해 26개 지방하천의 정비율을 62.2%까지 달성(정비가 필요한 164.65㎞ 중 102.41㎞ 완전 개수)했으며, 자연재해 피해액 제로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현재, 하천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지방하천은 진잠천 등 9곳, 10년이 경과한 정생천ㆍ금동천ㆍ구완천 3개 하천에 대해 추가 용역을 발주해 지난 10일 착수했으며 18개월간 과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발주 용역은 기존 계약 방법과는 달리 행정절차를 간소화(가격입찰 후 PQ평가하여 낙찰자 결정)해 계약체결기간을 단축했으며, 용역 추진 단계별로 지역주민, 시민단체, 분야별 전문가 등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공정하고 투명하며 신뢰성 있는 종합계획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대전시 한광순 생태하천과장은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하천 범람과 제방유실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여가와 휴식 공간으로의 친숙한 하천조성을 위한 하천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하천정비사업을 추진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