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 고용촉진 업무협약 체결

[환경일보]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4월14일(화) 15시 영상회의를 통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장애인 고용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해양수산부는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특별채용을 추진하는 등 장애인 고용 촉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바다를 관할하는 부처 업무 특성상 불법어업 단속 등 현장대응 업무의 강도와 위험도가 높고, 기술직 공무원이 되기 위한 전문 자격(면허)을 가진 장애인이 많지 않아 장애인 고용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참고로 해양수산부 전체 정원 중 기술직 공무원은 약 79%이며, 이 중 해양수산 분야 공무원은 약 71%를 차지하고 있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장애인이 수행하기에 적합한 해양수산 분야 업무를 발굴하고, 맞춤인력 양성프로그램 개발과 훈련 등을 지원하기로 하는 등 장애인 고용 확대와 더불어 장애인 친화적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장애인 채용 추진 시 더욱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해양수산부 청사 내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전 직원에 대한 장애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하는 등 장애인이 차별 없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장애인의 공직 취업 기회를 높이고 장애인 친화적 근무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해양수산부가‘포용적 사회’를 선도하는 모범부처로 거듭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