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방송 행사
사막화 및 가뭄의 날 기념 ‘학생 발표대회’ 개최5월 31일까지 신청… 우수자는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총장상 등 표창

[환경일보] 이보해 기자 = 산림청(청장 박종호)은 2020년 세계 사막화 및 가뭄의 날(6.17)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국과 함께 ‘2020 세계 사막화 및 가뭄의 날 기념 학생 발표대회(Youth Forum)’를 6월10일 개최한다.

국제연합(UN)은 1994년 6월17일 프랑스 파리에서 채택된 사막화방지협약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6월17일을 세계 사막화 및 가뭄의 날로 지정했다.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국은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6월17일에 전 세계에서 기념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대한민국에서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기념식으로 대체한다.

산림청은 ‘2020년 세계 사막화 및 가뭄의 날’을 맞이해 사막화와 가뭄의 심각성을 국민에게 알리는 한편, 젊은 세대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해 장차 국제사회에 역량 있는 인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학생 발표대회(Youth Forum)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내 소재 중·고등학생이 참여할 수 있으며, 연구보고서(1차 심사)와 영어 발표(2차 심사) 형식으로 진행된다.

연구 보고서 및 발표 주제는 ▷ 토지 황폐화 및 사막화 방지의 필요성과 대응 방안 ▷세계 사막화 및 가뭄의 날 주제(Food, Feed, Fibre)와 관련된 순환 경제 참여 방안이다.

참가 신청 기한은 5월31일 오후 5시까지이며 1차 심사를 거쳐 2차 발표자를 20명 내로 선발한 후, 6월10일 2차 발표 및 심사를 거쳐 4명의 최종 우수자를 선정한다.

최종 우수자에는 산림청장상(2점),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총장상(2점)과 부상으로 상금(50만 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산림청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은 “청소년들이 이번 발표대회를 통해 사막화의 심각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간 협력의 중요성을 깨닫기를 바란다”라며, “더불어 우리 청소년들이 국제협력 분야의 인재로 성장해 우리나라의 국제 산림 공공경영(거버넌스) 구축에 큰 힘이 돼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사막화 및 가뭄의 날 ‘학생 발표대회’ 온라인 포스터<자료제공=산림청>

이보해 기자  hotsu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보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때 아닌 9월의 벚꽃 눈길
[포토]산림청 차장, 충북 음성군 산사태 피해지 현장 점검
[포토] 한국환경정책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포토] ‘꽃무릇’으로 물든 함양 천년의 숲
[포토] 박병석 국회의장 질병관리청 찾아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기고] ‘기후위기 비상대응’, 시의적절하게 입법해야[기고] ‘기후위기 비상대응’, 시의적절하게 입법해야
김종석 기상청장, WMO 화상회의 참석김종석 기상청장, WMO 화상회의 참석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