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대덕면 덕산리 과수원에서 구슬땀 흘려

일손부족 농가 돕기에 나선 안전재난과 직원들[사진제공=김천시]

[김천=환경일보]최달도 기자 = 전국적인 코로나19 여파로 인해서 타지에서의 일손 유입이 줄어들고, 농촌의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일손이 부족한 현시점에서, 농번기 일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대덕면 과수농가를 돕고자 김천시 안전재난과에서는 지난 20일 사과적과 및 과수원 환경정비 작업에 구슬땀을 흘렸다.

안전재난과장 외 직원 10여명과 함께한 이날 일손돕기에는 농번기 사과적과와 동시에 제때 정비를 하지 못한 과수원 주변의 잡초 제거와 환경정비를 대신해줘 농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수재배 농가에 도움을 주었다.

농촌인구의 도시유입과 농업인구의 고령화로 농촌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일할 수 있는 젊은 인구가 턱없이 부족한데다가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인근지역의 일손까지 줄어들어 일손 부족이 더욱 가중된 상황이라 과수 농가에서는 다른 어느해보다 일손돕기가 더욱 절실한 시기이다.

농가주는 “바쁜 업무에도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구슬땀을 흘린 직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침 일찍부터 찾아와 내 일 같이 열심히 해주어 작업을 잘 마칠 수 있었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배창태 안전재난과장은 “해마다 바쁜 영농철에 김천시 전역에 걸쳐 실시하고 있는 일손돕기를 기회로 농촌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함께하고 농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