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 '초기대응부터 혈장 기증까지' 모범 사례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혈장 기증 서약서 전달(왼쪽부터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김지선 혈장 기증서약자 대표, 노정각 온천교회 담임목사)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6월8일 오후 2시30분 시청 국제의전실(7층)에서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혈장 기증 서약서 전달식’을 개최했다.

 

코로나19 치료 위한 '혈장 기증 서약서 전달식' 개최 <사진제공=부산시>

이 전달식에는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이정주 부산대학교병원장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노정각 온천교회 담임목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이번 전달식은 온천교회 측이 부산시에 적극적으로 혈장 기증 의사를 전달하면서 마련됐다.

혈장 치료제의 개발을 위해서는 완치자의 혈장 기부가 필수적이지만, 현재 1만여명이 넘는 완치자 가운데 기부 의사를 비친 완치자는 전국적으로도 26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온천교회 교인 중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32명으로 이중 이번 혈장 기증 서약에 참여하는 완치자는 21명이며, 이는 코로나19 혈장치료를 위해 단체로 혈장 공여 의사를 밝힌 최초의 사례이기도 하다.

한편 온천교회는 지난 2월21일 교회를 중심으로 총 32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으나 보건당국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며 방역활동을 전개해 지역 내 추가감염을 최소화하기도 했다.

시는 이번 혈장 기증이 부산대학교병원·부산의료원과 함께 준비 중인 혈장 공여자 관리체계와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코로나19 중증환자 등을 위한 혈장치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코로나19 치료 위한 혈장 기증자 대표 김지선 씨 <사진제공=부산시>

특히 이날 전달식에는 온천교회 혈장 기증자 21명 가운데 대표로 김지선 씨가 직접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김지선 씨는 “처음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두려웠지만 의료진들이 격려해주고 고생해준 덕분에 전원이 무사히 퇴원할 수 있었다”며, “이번 혈장 공여를 통해 한 명의 환자라도 더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혈장 기증에 참여하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혈장은 혈액을 원심분리했을 때 노란색을 띠는 상층의 액체로 혈구와 함께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이며, 혈장에는 감염을 통해 생성된 항체가 녹아있어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을 수혈하면 항체가 수혈자의 체내에서 감염을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