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직 채용’ 객관성·전문성 강화, 9월경 통합채용 공고 예정

부산시청 <사진=권영길 기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공무직 채용에 대한 객관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공무직 통합채용’을 추진한다.

공무직은 ‘지방공무원법’ 제2조에 따른 공무원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민간인으로서 기간의 정함이 없는 노동계약을 체결한 사람이며, 현장 종사·시설유지·사무보조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다.

공무직은 직종별로 ▷실무사무원 ▷수도관리원 ▷도로관리원 ▷환경미화원 등으로 구분된다.

시는 그동안 비정기적으로 부서별 서류전형과 면접시험만을 통해 공무직 근로자를 채용했으나, 정규직 전환 등 최근 급증한 공무직 채용 수요확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채용 객관성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공무직 채용방식을 개선하는 것이다.

현재 시는 관리부서별로 시행 중인 공무직 채용업무를 인사과로 통합해서 연 1회 정기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채용은 부서별(직종별)로 인원은 구분해서 채용을 하고, 특히 응시자의 기본적인 소양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필기시험을 도입하기로 했다.
필기시험의 과목은 일반상식(단일 과목, 고등학교 학력 수준)으로 부산의 역사·문화·시정현황을 포함한다.

또한 현장직종(경비, 미화, 시설, 조경 등)의 경우 체력인증 가점을 적용해 현장여건에 적합한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며, ▷취업지원대상자 ▷저소득층·고령자에게는 가점을 부여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취업기회도 확대할 방침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공무직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채용 객관성 제고를 위해 공무직 통합채용을 추진하게 됐다”며, “우수 인재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21년도 채용 예정자를 대상으로 올해 하반기에 공무직 통합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며, 구체적인 채용인원과 응시자격 등 채용절차를 9월경에 부산시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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