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갸름한 V라인 얼굴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동안 얼굴형이다. 이런 이유로 '안면윤곽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안면윤곽술이란 얼굴의 이상적인 비율을 맞춰 안면윤곽을 다듬어주는 수술이다. 흔히 많이 하는 수술로는 광대축소술과 사각턱수술이 있다.

최근에는 '퀵성형'이라고해서 수술 시간도 많이 빨라졌으며, 하나의 성형트렌드로 자리 잡아 퀵광대축소술, 귀뒤사각턱수술 등이 다양하게 시술되고 있다.

그러나 퀵광대축소술과 귀뒤사각턱수술은 돌출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빠르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수술이지만 돌출이 심한 경우에는 개선효과가 미미해 수술 후 낮은 만족도로 재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고 한다.

사진=입체성형외과 조현우 원장

입체성형외과 조현우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3D-CT 등의 기기를 통해 얼굴뼈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가상 수술 예측 프로그램 등을 사용해 수술 이후의 전반적인 이미지까지 확인한 후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이어 "의료진은 수술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안면윤곽수술은 고난도 수술인만큼 숙련된 경험을 갖춘 전문의일수록 세밀한 수술계획과 집도, 그리고 심미안으로 환자가 원하는 기대이상의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수술방법 역시 기존의 퀵성형수술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없앤 광대성형 방법들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230도 입체광대축소술은 45도 광대는 부분절골, 옆광대는 완전절골해 안으로 밀어 넣은 뒤 추가로 앞광대와 45도 광대부위를 매끄럽게 쉐이빙해 부드러운 광대라인으로 개선하는 방식으로, 정면과 측면, 45도, 상.하 어느 각도에서 봐도 작고 입체적인 얼굴라인으로 개선된다. 두피를 최소절개하고 내시경을 삽입해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이 진행되어 광대축소술 환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불유합이나 볼처짐 같은 부작용 가능성도 최소화했다"고 전했다.

조현우 원장은 "사각턱수술은 최소 삭제만으로도 앞과 옆, 45도 각도에서 만족스러운 얼굴축소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귀 밑 튀어나온 뼈만 작게 잘라내는 귀뒤사각턱수술은 측면 개선 효과는 만족스럽지만 정면효과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고 한다.

이어 "여전히 V라인사각턱 수술방법으로 긴곡선절제술이 가장 널리 이용된다. 긴곡선절제술은 귀밑부터 옆턱까지 한 번에 가위로 오려내듯 길게 절제하는 방법으로 2차각을 예방하고 턱 라인을 전체적으로 갸름하게 개선해준다. 사각턱수술 역시 3D-CT 등의 기기로 세밀한 수술계획을 세워야 하는 것은 물론 수술방법과 의료진 선택이 중요하며, 개인에 따라서는 근육과 지방, 피부 등의 연부조직까지 고려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안면윤곽수술은 수많은 혈관과 신경선이 지나가는 안면부에 이뤄지는 수술이기 때문에 가격이 우선이 아닌 의료진의 높은 해부학적 지식과 숙련도, 세밀한 수술계획을 위한 결과예측장비, 환자의 안전을 위한 첨단장비를 갖춘 병원에서 수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정보만으로 수술을 결정하기 보다는 직접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와 수술에 관해 충분한 상담을 나누고, 수술과정과 결과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