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병원을 방문해 얼굴실리프팅을 문의하는 환자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 시술 시 잔주름이나 깊지 않은 주름에 효과를 볼 수 있고 일상복귀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대중적으로 알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얼굴실리프팅은 노화로 늘어진 피부에 의료용 실을 삽입하고 중력 반대방향으로 당겨 고정하는 방법이다. 피부리프팅 시술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안면거상술과 비교해 회복 속도와 실리프팅비용이 저렴하다.

사진=아이디성형외과 장우석 원장

아이디성형외과 장우석 원장은 "얼굴실리프팅은 굵고 진한 주름이나 다양한 노화로 인해 발생한 팔자주름리프팅 시술로는 적합하지 않다. 중년층의 경우 피부를 단순히 끌어 올리는 수준으로는 깊은 팔자주름 등에 뚜렷한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 얼굴실리프팅을 통해 팔자주름리프팅을 진행하려면 많은 실이 필요해 오히려 비용이 크게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즉 "실리프팅은 깊지 않은 주름 등에는 얼굴리프팅시술로 효과적이고 비용도 저렴하지만, 깊은 팔자주름 등에는 효과를 크게 보기 어려우며, 중년층이 자주 찾는 팔자주름리프팅에 효과적이고 가장 많이 알려진 수술방법은 안면거상술이다. 안면거상술은 헤어 라인, 구렛나루를 절개해 늘어진 피부를 잡아당겨 고정 후 봉합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깊은 주름에도 효과적이다"고 한다.

또한 "안면거상술은 실리프팅과 달리 넓은 절개부위를 요구할 수 있고 부기나 흉터 등 회복 기간이 얼굴실리프팅 시술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얼굴실리프팅과 안면거상술의 장점을 혼합한 최소절개 스마스거상이 각광받고 있다"고 전했다.

장우석 원장은 "최소절개 스마스거상술은 목뒤까지 절개했던 기존의 안면거상술과 달리 구렛나루 라인 1cm 내외만 최소 절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절개 부위가 작은 만큼 수술 다음날 샴푸나 일상생활, 메이크업이 가능하다. 피부리프팅이나 팔자주름리프팅에도 효과적이며, 안면거상술과 비교해 가격적인 부담도 덜하다"고 한다.

이어 "피부리프팅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과 맞는 시술 혹은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개인마다 피부 두께를 비롯해 처진 정도나 주름의 깊이 등이 모두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단순 실리프팅비용 등을 이유로 병원을 결정하면 낭패를 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