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결과 조작한 한수원

hkbs_img_1

최근 전북 부안 ‘핵폐기장’ 논란으로 인해 사회적 갈등이 극에 달한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지난해 KAIST 등에 사용후핵연료의 저장방식에 관한 연구용역을 주었다가 연구결과가 ‘별도 저장시설을 짓지 않는 것이 더 경제적’인 것으로 도출되자 이를 조작, 은폐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녹색연합(대표 박영신)과 김성조의원(국회 산업자원위)은 24일 공동 보도자료를 통해, 한수원이 지난해 9월 KAIST(서울대, 경희대 공동참여)에 사용후핵연료의 원전 부지별 저장과 별도부지 저장방식간 경제성 및 안전성 평가연구를 의뢰했다가 이 같은 부조리를 일으켰다고 주장했다.
한수원은 같은 해 12월 제출된 연구결과가 현재 한수원이 추진중인 별도 부지의 저장정책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오자, 올해 초 이를 임의대로 편집한 뒤 이를 근거로 원안을 뒤집어 도출할 것을 KAIST 등에 종용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용역참여 연구진이 한수원의 요구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자, 한수원은 이 연구용역을 의뢰했던 사실 자체를 없었던 것으로 덮어두려 했다가 뒤늦게 녹색연합과 김성조의원의 공동조사에 의해 밝혀진 것이다.
KAIST 등의 애초 연구결과는 지금 한수원이 추진하는 별도부지(원전부지 이외의 장소) 핵폐기물 저장방식을 택할 경우 비용이 2조2천1백억원으로 나와, 기존 원전 부지별 저장을 지속할 때의 비용 1조5천5백억원보다 42%나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결과는 별도부지에 저장할 경우 매년 4개 원전으로부터 수차례의 수송과정에서 안전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기존 원전부지별 저장이 바람직한 것으로 권고하였다.
그러나 현재 전북 부안군 위도에 별도부지를 조성하려 하는 한수원은 이 연구결과가 미칠 파급효과를 우려하여, 원전부지별 저장방안에 애초 연구대상에도 없었던 지역지원비용 3천억원을 4개 원전부지에 각각 삽입하여 총 1조2천억원을 임의적으로 증액시켰다.
반면 한수원은 별도부지 조성방안에는 지역주민 지원비용을 총 1천5백억원만을 적용함으로써, 별도부지 저장방식이 원전부지별 저장보다 오히려 10% 저렴한 것처럼 연구결과를 둔갑시켰다. 이러한 사태는 한수원측이 지난해까지 여론의 반발로 중저준위 핵폐기장만 별도로 추진하고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은 추후 결정하려 했으나, 올해 초 원자력위원회가 둘을 같은 부지에 선정하기로 결정하면서 이에 맞게 연구결과를 끼워 맞추는 과정에서 빚어진 결과로 보여진다.

정리 편집부
사진 양영해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