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종로점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만성 소화불량과 두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런데 이들 가운데서는 내시경 검사에는 이상이 없지만 소화제와 진통제를 먹어도 차도가 없다는 케이스가 많다. 이렇게 원인 모를 소화불량두통이 반복되기 시작하면 일도 집중이 안 되고, 일상생활 역시 크게 불편해지게 된다.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등의 영향으로 원인 모를 소화불량두통에 시달리게 된 경우 한의학에서는 ‘담적병’을 체크해보는 게 좋다고 보고 있다. 담적이 해당 증상의 숨겨진 원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담적은 순수한 한의학 용어로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위강한의원 종로점 김삼기 원장은 “위장 담적이 있는 경우 소화불량은 물론 임상적으로 두통, 어지러움, 불면증, 입냄새 등의 여러 증상들이 종합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증상들을 모아서 담적병이라고 말한다”고 설명했다.

담적병을 가진 환자는 소화불량두통 외에도 다양한 증상을 겪는다. 소화기에서는 잦은 체기, 속쓰림, 복통, 가스 참, 트림, 팽만감,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담적의 영향이 신경계로 퍼지면 두통, 머리가 맑지 못한 느낌, 두근거림, 불안, 초조하거나 우울감이 심한 증상도 나타난다. 순환계 증상인 부종, 뻐근함, 저림은 물론 안면부에서 구취, 안구건조증, 여드름이나 기타 피부트러블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담적이 발생하는 중요한 원인은 위장의 운동성 저하이기 때문에 이를 회복해주는 치료가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한의원 측에 의하면 한방에서는 주로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담적치료탕약, 위장과 관련된 신경을 강화해줘 위장의 기능을 올리는 약침, 침을 놓고 자극을 주는 경혈자극요법 등을 활용한다.

복잡한 담적병 증상을 3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맞는 치료탕약을 쓰는 방식으로 위장 운동성 개선과 담적병 진행 단계에 맞는 자율신경계의 균형성 회복, 위장이나 식도 점막의 염증치료 등에 주력한다.

또 담적치료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생활관리도 철저히 해주어야 한다. 자극적인 음식을 자제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줄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하는 등의 생활습관 관리도 중요하다. 의료진이 환자에게 생활관리법까지 꼼꼼하게 안내해 증상이 재발하는 것 또한 막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

김 원장은 “만성소화불량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을 때 곧바로 담적병을 의심해보는 게 좋다. 소화제에만 의존하거나, 원인을 내시경으로 찾지 못했다는 이유로 방치하는 것은 담적병을 키우는 것과 다름없다. 꼼꼼한 담적 원인 파악을 바탕으로 체질에 맞는 적절한 치료와 올바른 생활습관 관리가 이뤄지도록 해 만성 소화불량두통 등 다양한 증상을 관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