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bs_img_1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국제 심포지움이 지난 4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렸다.

UNEP 한국위원회(총재 강영훈)와 녹색교통운동(이사장 장만기)이 공동 주최한 심포지움에서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대중교통의 효율적 활용 및 대기오염 개선, 민관협력방안등을 논의했다.

이날 후지타 타카요시(서울대 환경대학원 박사과정)씨는 디젤차 규제 대책에 대해 설명하며 도쿄에서는 대형화물차나 버스등에 디젤미입자제거장치를 의무화 하고 저공해 자동차의 사용촉진 및 연료전지차량이나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을 위한 장기전략 확립등의 시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수도권 대기환경개선 특별법 제정에 따른 지자체 대응방향에 대해 고윤화 환경부 대기보전국장은 서울이 선진국 주요도시뿐만 아니라 국내의 울산, 대구등 공업도시보다 40%이상 나쁜수준으로 오염되어 그로 인한 사회적 피해비용이 커, 국가 경쟁력이 저해되고 있다며 자동차 배출허용기준 강화하였으나 자동차 급증으로 그 효과를 상쇄하였다고 지적했다. 고 국장은 이를 위해 저공해 자동차 보급을 촉진, 매연후처리장치 부착으로 운행되고 있는 자동차의 저공해화등 환경친화적 도시·에너지 관리를 통하여 7조원의 사회적 피해비용 및 매년 1200여명의 조기사망 저감효과를 기대한다고 했다.

고려대학교 박심수 교수는 중대형 경유차량의 저공해차 대체촉진을 위해 배출가스 허용기준 강화와 LPG, Alchol, 수소, 전기등 청정연료 자동차 보급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또한 각국의 저공해자동차 보급정책의 예를 들면서 한국의 환경친화적 에너지 보급방향을 제시했다.

그밖에도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시내버스 혁신을 통한 승용차 교통량 감축, 도심가로 보행환경 개선방안 및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의 주요 과제에 대한 다각적인 토의가 있었다. 이번 심포지움으로 깨끗한 환경을 위한 방안 모색과 친환경 국내교통체계의 기반 마련에 그 의의를 함께했다.

글/사진 이석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