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교육검정원

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이 문학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2064), 독서지도사(등록번호2017-006263) 등 취업성공패키지, 내일 배움 카드 등 추가서류제출 없이 진행되는 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전했다. 심리, 아동, 교육, 미술 등 50여종 이상의 다채로운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 과정 모바일 수강을 지원한다. “본업으로 정해진 시간에 학습이 어려운 직장인, 워킹맘 CEO 등도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어 다양한 연령층이 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무료수강방법은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 가입 시 ‘무료수강’키워드를 추천인란에 입력하면 된다. 발급되는 모든 자격증은 법적 효력이 적용되어 수강생들은 취업활동 뿐 아니라 자격증 제출이 가능한 모든 기관에 활용할 수 있다. 

문학심리상담사는 책을 포함한 다양한 문학매체를 예술치유활동으로 연결시켜 심리적, 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돕는 역할을 한다.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등 폭 넓은 대상에게 적용될 수 있으며 개인에게 맞는 문학심리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불안감 극복을 돕는다. 심리상담이론에 관심이 있거나 향후 심리관련 기관으로 진출할 계획이 있는 경우 직무역량 강화에 도움될 수 있다. 자격 소지 후 유아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활동 가능하다. 

독서지도사는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지도사 양성 과정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 활동을 통해 아동, 청소년들의 사고력 및 창의성을 높이는 역할을 맡는다. 단순히 읽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올바른 독서법을 지도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독서활동을 할 수 있게 돕는다. 독서클럽, 글짓기교실 등에서 강사로 활동할 수 있고 독서관련단체 연구원, 초등학교 방과 후 특기적성 교사 등으로도 활약 가능하다. 

그 밖에 한국교육검정원에서 함께 지원하고 있는 과목은 부모교육지도사(등록번호2018-000724) 아동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8-003317) 스토리 텔링 수학지도사(등록번호2017-001595) 클레이아트전문가(등록번호2018-003078) 병원 코디네이터(등록번호2017-002269)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한국교육검정원은 산업안전보건교육, 성희롱예방교육 등 5인이상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장이라면 필수로 이수해야 할 법정의무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연 1회 이수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 의무사항에 대하여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