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1위 제치고 높은 판매고 기록하며 ‘돌풍’…10년 간 정체되어 있던 토익 수험서 시장 판도 흔드는 이례적 성적

에스티유니타스 제공 이미지 컷

[환경일보] 김다정 기자 = 에스티유니타스의 영어 교육 전문 브랜드 영단기가 선보인 ‘기적의 필기노트’가 출간 3주 만에 토익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며 지난 10년간 변함이 없던 토익 수험서 시장의 판도를 뒤바꾸는 이례적인 성과를 거뒀다.

12일 인터넷서점 예스24에서 집계된 베스트셀러 순위(8월 12일 기준, 최근 7일간 판매량 및 주문수 기준)에 따르면, 지난 7월 25일 출간된 ‘영단기 기적의 필기노트’는 기존 토익 수험서들을 제치고 1위에 등극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는 한동안 신간 베스트셀러를 보기 어려웠던 만큼 정체된 토익교재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몰고 왔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영단기의 ‘기적의 필기노트’는 토익 단기 목표달성을 위해 최근 88회에 달하는 시험에 출제된 1만7600개의 방대한 토익 문항 빅 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압축했다. 기출 트렌드가 반영된 1만여 개가 넘는 제작 문항을 개발해 20일 안에 700점 이상을 완성하는 초단기 솔루션을 제공한다. 회사 측은 영단기의 단기 고득점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간 약 14억 원의 콘텐츠 연구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RC와 LC, 보카 등으로 구분된 교재를 한 권으로 모아 압축하고, 기존 교재 대비 단 10%의 분량만으로 단기간에 최대 효율을 거둘 수 있는 혁신적 교재가 탄생했다. 여기에 기출 데이터에 기반 한 심도 있는 분석과 1타 강사의 통찰력이 더해져 초단기 토익 정복을 위한 핵심 기술만을 담았다는 점이 토익 수험생로부터 입소문을 얻으며 흥행을 이끌고 있다.

무조건 고득점을 목표로 출제 빈도가 낮은 고난이도 영역을 다루는 것에서 탈피해 700점대에 집중한 과학적이고 차별화된 접근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빈출 순서로 우선순위를 연구해 가장 자주 출제되는 문제의 유형과 단어에 초점을 맞춘 교재가 일반적 지원 자격요건의 기준인 700점이나 750점을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취준생들이 많아진 추세와 맞물려 압도적 인기를 얻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영단기는 토익 단기 목표달성을 위한 기출 트렌드 분석 및 콘텐츠 연구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오고 있다. 영단기 연구소와 강사진, 원어민 작가 및 외부 전문가들이 개념 압축 및 문항 제작에 노력을 기울여 철저히 700점 이상을 위한 집중 영역을 파트별로 도출하고 필수 개념과 검증된 핵심 기술만을 고밀도 압축해 학습 분량을 최소화했다. 그 결과 2천 페이지에 달하는 자사의 기본서 및 보카 교재와 비교해 199 페이지로 학습분량을 92%나 줄였다.

교재를 받아본 수험생들의 긍정적 평가도 줄을 잇고 있다. 온라인 서점 리뷰에는 “한권으로 끝내는 압축형 교재로 토익 700점 이상을 목표로 한다면 꼭 구매해야 할 책”, “문제 푸는 스킬이 중요한 토익 시험을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등의 후기가 이어지고 있다.

영단기 관계자는 “공무원 수험 시장에서 성과를 거뒀던 필기노트의 노하우를 영단기에 접목해 신간 교재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기간 안에 토익 수험서 베스트셀러 1위에 등극하게 됐다. 이는 고밀도 압축과 학습 시간 단축을 통해 단기 목표 달성을 돕는 영단기의 노력과 결과물을 신뢰하고 지지하는 고객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영어 교육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연구해 고객의 믿음에 부응하고, 수험생들의 합격과 원하는 점수 달성을 위한 수험서를 개발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영단기는 20대가 가장 많이 검색한 영어 인강 1위 브랜드(2019.12.24-2020.01.01 네이버 트렌드 검색 25-29 연령대 기준)에 이름을 올리며 입문서 시리즈, 기본서 시리즈, 기술서 시리즈, 기출 보카, 실전 1000제, 빈출 모의고사 등 다양한 종류의 토익 교재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 수험생들이 비용 부담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영단기의 토익 수험서는 예스24와 커넥츠 공부서점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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