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창업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를 면밀히 파헤치면 우리는 한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본사의 이윤만이 아닌 가맹점의 성장을 위한 지원이 바탕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최근 창업 시장에서 많은 사업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역시, 이 같은 시스템의 바탕을 가맹점의 성장에 두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창업 전 체계적인 입지분석과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을 비롯한 다양한 시스템을 임·직원들의 면밀한 관리와 컨트롤을 통해 운영하고 있다.

르하임 본사는 이를 딱딱한 경영이 아닌 가맹점주와의 정서적 신뢰가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체계적으로 갖춰진 시스템은 단순히 본사의 이익을 증대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닌 가맹점주의 성장과 높아지는 신뢰를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최근 오픈을 진행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울산구영점 정상희 점주는 가맹점의 성장을 최우선에 둔 차별화된 시스템을 창업에 있어 가장 만족하는 요소라고 전했다. 가맹점 지원을 위해 준비된 체계적인 시스템과 이를 위해 헌신하는 르하임 직원들의 노력에 창업을 수월히 진행할 수 있었다고 전한 정상희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사진제공=르하임 스터디카페

Q. 간략한 자기 소개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끊임없이 배우고 실천하기 좋아하는 열정가득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울산구영점 점주 정상희입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을 진행하기 전 울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하며 지역 내 다문화가정, 취약계층, 탈북민, 일반가정 등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새로운 일을 배우고 꾸려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 스터디카페를 오픈하고 어떻게 잘 운영해 볼까를 매일 고민하면서 세이브더칠드런 소속 아동권리강사활동과 울산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홈케어플래너 상담사를 병행하면서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지역사회복지는 실천하면서 정작 나의 복지와 가족복지와는 점점 멀어지더라구요. 시간적이나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자유를 누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르하임을 만나게 되면서 본사에서 말한대로만 실현된다면 현재보다 좀 더 자유롭게 살수 있겠다 싶었어요. 르하임의 뜻이 속박에서 벗어나 행복한 자유를 누리는 삶이기도 했구요(웃음)

그리고 제가 사회복지사 이면서 평생교육사인지라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고, 또 제가 공부하는 환경에 있다보면 아이들도 자연스레 공부하는 습관이 생기지 않을까하는 막연한 기대감에 부응하는 아이템이라는 생각에 선택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스터디카페 창업을 준비하면서 르하임 시스템은 신뢰가 갔습니다.

일단, 시스템 중 계약 파기 시 손실금이 단 한 푼도 발생되지 않는 점에서 첫 느낌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유행을 따라가지 않지만 차별화된 인테리어를 통해 집중할 수 있는 학습분위기를 만들어 준다는 점, 인테리어를 바꾸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맘에 들었어요. 인테리어를 바꾸면 본사는 수익을 창출하겠지만, 가맹점은 인테리어 교체 비용 지불과 영업 중지에 대한 손실이 발생되잖아요. 고정적인 인테리어 적용은 위 경우에 생길 본사와 가맹점 사이 불만과 불신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역량강화 워크샵이 있다는 점도 맘에 들었습니다. 업계 흐름도 꾸준히 알 수 있고, 가맹점들 간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자리가 흔하지 않은데 본사에서는 항상 이점을 신경써서 지원해주고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스터티카페의 목적에 맞게 공부하는 학습자들이 오는 공간에 대한 배려가 맘에 들었고, 가맹점이 잘되면 본사는 자동으로 잘된다는 경영진의 경영마인드가 르하임을 선택하게 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 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전체적인 시스템들이 전부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맹점 오픈 전부터 진행되는 체계적인 입지분석부터 매출 향상을 위한 마케팅 및 이벤트 시스템까지 운영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 같은 전략을 통합하는 전략인 경영진의 경영마인드를 9번째 차별화 전략이라 제 나름 명명해 봅니다. 앞서 이윤만을 쫒아가는 경영이 아닌 사람을 쫒아가는 경영이었기에 물리적 IOT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학습자를 위한 인테리어 및 제휴마케팅, 창업주를 위한 입지분석과 홍보전략 등이 나올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를 대변할 수 있는 르하임의 슈퍼바이저 제도는 창업주가 본사를 믿고 갈 수 있는 오작교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도 본사 입장에서도 가맹점에 대한 체계적 관리라는 측면에서 아주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본사와 가맹점은 일방이 아니라 쌍방이어야 하고 함께 성장해야 끝까지 상생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제 나름 분석한 차별화 전략 9번 경영진의 경영마인드를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 시스템으로 꼽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상권분석에서부터 오픈일까지 하나하나 살뜰히 챙겨줘서 오픈 준비하면서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일단 오픈전 사전예약은 르하임을 운영함에 있어 홍보와 매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해 주고 로열티를 받지 않는 점에서 아주 착한 지원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오픈 전날 슈퍼바이저를 내려보내서 함께 오픈 준비 상황을 체크하고 오픈 당일날 시스템 이상 유무 체크 및 CS교육과 고객응대에 대한 본보기를 보여줌으로써 직접 운영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먼 길 다녀가신 상권분석 김동아팀장님, 구영점 관리하시는 이승주 슈퍼비이저님 감사했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울산구영점은 공간을 통한 소통이라는 나름의 슬로건을 만들어 보았는데, 얼마나 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르하임을 운영 하기 전 사회복지사로 근무를 하다 보니 사회복지 마인드가 좀 있어요. 그래서 울산구영점 소재지에 있는 울주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8월 20일경 업무협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업무협약을 통해 다문화자녀 및 취약계층자녀에게 항시 25% 추가시간 및 기간을 제공하고, 센터를 통해서 르하임 울산구영점 홍보를 꾀하고자 합니다. 또한, 오픈 100일 이후 제공할 서비스로는 부모_자녀 MBTI 및 U&I검사를 통한 성격유형검사 및 성격유형별 학습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커피나눔 봉사단인 다온지기 봉사단활동과 사회적기업 바른예에서 진행하는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가 사회적 기업으로써 매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저의 뜻에도 좋게 생각하리라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비창업주 분들게 굳이 한 말씀 드리자면 “선택과 집중”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일단 르하임을 선택했다면 본인의 선택을 의심하지 말고 본사를 믿고, 나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면 되는 일인 듯 합니다. 본사 통합시스템에서 안내해 주시니 믿음의 크기만큼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처럼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을 목표로 지속적인 지원 정책, 다양한 고객 유치 시스템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8월 한양대점과 남양주도농점을 비롯해 철저한 방역과 함께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며, 오는 9월 또한 부산사직점, 선유도역점, 명일역점 등 전국의 많은 가맹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홈페이지 또는 가맹본부를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