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집중호우·태풍으로 유입 해양쓰레기와 하천 하구 부유쓰레기 집중수거

'여름철 해양쓰레기 수거 및 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최근 장마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의 영향으로 부산 연안과 하천·하구에 다량으로 유입된 해양쓰레기의 신속한 수거를 위한 집중적인 정화활동에 나섰다.

시는 해양수산부와 환경부가 정한 ‘장마철 해양쓰레기 집중수거 주간’인 오는 8월23일까지 구‧군과 지방해양수산청, 해양환경공단 등 관계기관과 협조해 해양쓰레기 수거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부산지역 7~8월의 강수량은 1112mm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597mm나 많았으며 제5호 태풍 ‘장미’ 등의 영향으로 낙동강 유역 하천·하구와 무인도서 등에 약 2550톤의 쓰레기가 유입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편 쓰레기 수거·처리비용으로 14억4300만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시는 8월 초부터 지금까지 해양환경관리선(부산503호, 118톤)과 청소선, 어선, 수거차량 및 수거인력 매일 약 100명을 동원해약 440톤의 쓰레기(해양 278톤, 하천·하구 162톤)를 수거·처리한 바 있다.


김현재 부산시 해양수산물류국장은 “올해 최장기간 이어진 장마와 집중호우로 낙동강을 통해 부산 연안으로 유입된 초목류와 생활쓰레기는 해양오염뿐만 아니라 어선의 운항에도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며, “쓰레기로 인해 수질오염과 수생태계 훼손을 막을 수 있게 구·군과 관련 기관에서는 신속히 쓰레기 수거에 적극 동참해주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해양 및 하천·하구 쓰레기 수거 <사진제공=부산시>

한편 시는 매년 4000~5000톤의 해양 및 하천·하구 쓰레기를 수거·처리하고 있으며, 올해는 국·시비 등 47억4400만원을 편성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 집중수거 주간동안 신속한 정화활동을 통해 해변의 경관을 회복하고, 무인도서 등에 방치된 해양쓰레기 수거처리에 필요한 예산을 중앙부처에 요청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