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이 환경농업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농가의 생산성 증대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3억8천5백만원 규모의 발효퇴비사업이 공급업체를 관내업체나 전북업체도 아닌 전국으로 정해 농민단체 및 발효퇴비생산자연합과 환경단체,축산단체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이들 단체는 “축산폐기물을 적절한 방법으로 활용하면 자원이다. 축산농가는 축산부산물의 처리에 어려움이 많다”고 밝히고 관내업체를 활용한 자원의 순환정책적 측면에서 관내업체로 제한하여 발효퇴비지원사업이 결정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극히 일부 마을 단위의 책임자들이 이해타산에 동조하듯 결정한 것은 후안무치한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분뇨처리장의 처리능력의 한계로 축산농가들이 축산폐수를 제때 처리하지 못해 환경법 위반에 직면해 있는 현실을 외면한 처사이며,분뇨처리장으로 반입하기위해 15,000ppm으로 축산분뇨의 농도를 배출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아 평균40,000ppm으로 반출하고 있는 실정을 타계하기 위해서라도 관내에 있는 발효퇴비 생산시설을 활성화해야 하는 것은 기본아니겠냐고 반문했다. 
법정1종 가축전염병의 발병으로 인해 축산농가가 부도에 직면해 있는 현실에도 불구하고 전염병 발병지역의 퇴비를 관내로 반입하는 것은 청정 순창 이미지에 부정적이라며 가축질병예방과 관련해 행정당국의 책임을 묻고싶다고 밝혔다.
특히(남원순창임실)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환경농업은 행정의 일방적인 추진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정책이라고 전제하고 EMOS(유효미생물)지원사업이나 발효퇴비(축산부산물을 미생물로 발효함)지원사업 같은 정책적 지원사업은 다수가 공감하고 참여 할 수 있는 토론 등을 통해 결정하여 집행해야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발효퇴비생산자협의회 관계자는 순수군비를 이용한 농가지원사업을 하면서 관외업체가 발효퇴비를 공급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군비의 역외유출이라고 말하고 관내에 발효퇴비생산 4개사는 주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소비자가격을 500원 낮추기도 했다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이나 축산농가의 지원적 측면에서 순창환경연합이 제안한 자원순환을 위한 포럼개최 및 발효퇴비공급업체를 관내로 제한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순창군관계자는 지역의 정서적 측면에서 관외업체의 공급물량은 많지 않을 것이며 해당농가의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하고 공급된 퇴비는 철저하고 투명하게 검사하고 공개해 불량퇴비 및 오염된 퇴비의 공급을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군의 발효퇴비공급을 위한 방법의 결정이 늦어지면서 퇴비공급시기 또한 늦어져 문제가 되고 있으며,설상가상으로 축산농가는 전염병 걱정까지 떠안게 됐다.
재정자립도가 한자릿수에 머물고 있는 현실적 문제까지 외면하고 환경오염 문제도 등한시 한 채 공급시기를 늦추면서까지 공급업체를 전국으로 확대한 것에 대해 일부 이해당사자들은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장운합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