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수 조사결과, 창고처럼 방치되거나 냉난방 시설 부족···이재명 지사 의지 따라 개선 박차

경기도가 올해 실시한 공공부문 휴게실 점검결과, 55곳은 대폭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노동이 존중받는 공정한 세상’이라는 기치로 공공부문 휴게시설을 관리 중인 경기도는 25일 관련 진행 상황을 알렸다.

이날 도에 따르면, 올해는 지난 8월19일부터 9월29일까지 도 및 산하기관 총 46곳 109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전수점검이 실시됐다. 

점검에서 산림환경연구소 및 킨텍스 등 5개 사업장은 추가적인 휴게 공간 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됐다. 휴게소의 지상화가 필요한 17곳도 확인돼 경기평택항만공사 및 일부 소방서는 지상으로 옮길 예정이다. 

특히 55개 사업장은 공간 협소 등 전반적인 환경이 열악해 대폭 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사됐다. 

한국도자재단과 해양수산자원연구소 일부 센터의 경우, 휴게실이 창고처럼 쓰이고 있었으며 종자관리소는 냉난방 시설을 손봐야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도는 올해 중 단기 및 중·장기 검토 사안을 나눠 개선 사업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무엇보다 “청소원과 방호원 등 현장노동자들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겠다”는 이재명 지사의 강한 정책 의지가 있는 만큼, 개선에 적극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김규식 경기도 노동국장은 “지속적인 점검으로 부족한 부분을 적극 발굴, 공공부문 현장 노동자들의 휴게 환경을 개선하고 나아가 민간 사업장까지 개선 문화가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