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음식문화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국민건강증진 및 식생활개선을 위해, ‘한국인을 위한 국민건강식단 웹싸이트’를 개발하여 홈페이지의 <음식과 건강>코너에 운영한다.

한국인의 상차림은 가족의 식사량이나 수를 고려하지 않고 푸짐한 상차림과 영양보다는 반찬 가지 수를 중시하는 풍토가 쉽게 개선되지 않아,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환경문제 및 에너지의 과잉섭취로 인한 비만과 각종 성인병 등 국민 건강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매일의 일상적인 식사가 건강관리 및 증진에 기여하는 부분은 매우 크므로 일상식사에 대한 표준화된 지침 마련이 매우 시급한 상황에 놓여 있다.

이번에 개발된 ‘한국인을 위한 국민건강 웹싸이트’는 계절별로 대표식단이 제시되어 영양과 식단관리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일반인도 이것을 참고로 각 가정이나 개개인의 식습관에 맞추어 1일에서 1주일 단위로 식단을 짤 수 있어 융통성있는 식단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음식의 변화가 용이하고, 각 음식의 영양소 12가지를 확인해서 본인의 건강에 적합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각 영양소의 섭취 조절이 가능하다.

아울러, 1인 분량에 대한 개념이 없는 일반인을 위하여 개발한 계량단위 자동환산표를 활용해 손쉽게 음식의 표준량을 조리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건강식단 웹 싸이트는 보건복지부의 홈페이지는 물론 각 시․도(시․군․구)의 보건소와도 링크가 가능하여 전국적인 확산과 보급이 용이하며, 이것을 이용하여 국민들의 식생활 개선과 건강증진을 위한 대국민 홍보 및 교육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