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는 지난 25일 오후 고승덕 변호사를 초청 수원대학교 종합강의동에서 제27회 “화성아카데미” 강연회를 열었다.
이날 강연회는 최원택 화성부시장, 수원대학교 학생,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해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는 주제의 고승덕 변호사 성공철학을 청강했다.
두 시간 동안 진행된 강연에서 이웃집 아저씨 같은 털털한 이미지의 고 변호사는 어떻게 고시에 합격하고 성공한 변호사가 되었는지를 진솔하고 담백하게 풀어냈다. 성취한 것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면서 자신의 방황과 고민, 결단, 구도, 도전, 성공의 과정을 생생하게 설명해 나갔다.
'포기하는 순간 불가능은 확정된다', '급할수록 정석으로', '인생은 상대성 게임이다', '위기는 기회다', '자신을 이기고 나아가라' 등 인생철학의 실천 경험, 그리고 신앙에 이르는 구도의 과정, 가치판단에 시간가치를 도입한 'i1t2판단법'은 강의를 청강하는 모든 이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자신이 달려온 삶이 저절로 이뤄진 것이 아닌 것을 증명이라도 하려는 듯이 학생들에게 공부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부모로서도 불안한 마음이 있겠지만 아이들에게 학원을 몇 개 더 보내는 것보다는 아이가 책에 취미를 붙이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서울법대 재학 중 고시3관왕(사법시험 최연소, 외무고시 차석, 행정고시 수석)의 타이틀을 획득하고 서울법대를 수석 졸업, 하버드, 예일, 컬럼비아 로스쿨을 거쳐 미국 4개주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유능한 변호사로 미래를 꿈꾸는 청소년과 학생, 법대 진학, 고시, 유학을 준비하거나 미국 로스쿨, 국제변호사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좋은 계기가 됐다. 
 
황기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