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새로운 국유림영림계획제도를 마련했다.

금번 제도는 목재의 생산이용 중심의 종전 영림계획제도를 개선해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발휘시키고, 산림생태계의 보호 및 후세대를 위한 지속적인 개발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국유림경영의 최상의 목표를 "산림생태계의 보호 및 다양한 산림 기능의 최적 발휘"로 정하고 있다.

산림청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5대 주요 목표로 산림이 지니고 있는 「보호」,「휴양,문화」,「임산물생산」,「고용기능의 유지 증진」,「경영수지개선」을 설정해, 산림생태계의 안정성, 적응성, 다양성을 기반으로 지속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국유림을 경영할 계획이다.

새로운 국유림영림계획제도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국유림 경영에 대한 투자의 효율화를 위한 경영분석제도와 묘목수급 및 갱신의 객관성 확립을 위한 목표임상제, 국유림영림계획 실행의 성과분석 및 반영을 위한 영림계획 평가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생물 및 종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산림생태계 및 산림내 희귀생물을 적극 보호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산림청은 보다 발전적인 국유림경영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모니터링제도 도입하기로 하고, 산림경영의 목표의 상충시 산림경영 우선순위를 마련하며,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국유림경영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국유림경영의 최상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국유림영림계획작성 및운영요령의 제정과 그에 따라 "국유림경영기본지침"을 마련했다.
산림을 6대 기능별(생활환경보전림, 자연환경보전림, 수원함양림, 산지재해방지림, 산림휴양림, 목재생산림)로 구분하고, 경영성과에 대한 평가분석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국유림경영을 실시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국유림영림계획 전산프로그램의 개발 및 Web상에서의 운영을 통한 국유림영림계획의 수립, 운영, 평가 및 분석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해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체계적인 국유림경영관리를 위하여 위치도, 영림계획도, 목표임상도, 산림기능도를 제작활용하기로 했다.

산림청은 “이번 새로운 국유림영림계획제도의 시행이 임업경영의 정체성과 수종갱신의 객관성 확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또한, “산림경영목표의 우선순위의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객관적입장에서의 경영이 가능하고, 전산화 및 네트워크 구축으로 효율적인 경영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