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유난히 맵고 짠 음식을 즐기는 한국인에게 위장 질환은 매우 흔히 발생하고 있다.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과식, 야식 등도 문제다. 이때 뱃속이 더부룩하고 가슴이 쓰린 증상, 목이물감 등이 심하다면 특히 ‘역류성식도염’이 생긴 건 아닌지 의심해보는 게 좋다. 

위산의 역류가 지속되면서 식도를 지나 후두까지 영향을 주게 되고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식도염은 기본적인 소화불량 증상은 물론 가슴이 쓰리고 아프며 목에 무언가 걸린듯하며 마른기침이 계속 나오는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위산과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므로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우선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원인 파악 없이 증상에 따라 제산제 등만 사용해서는 식도염증상의 재발을 피하기 어렵다.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은 “식도염증상의 원인을 위산의 과다로 보고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약물 복용 중단 시 금세 증상이 재발하게 된다. 따라서 위산 자체가 아닌 신물이올라오는이유를 찾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 즉 위산이 역류하는 이유는 위장의 운동성에서 찾을 수 있다. 위장의 운동이 저하되면 위장 내부에 음식물의 정체가 발생하게 되고, 가스가 과다하게 나온다. 이때 형성되는 위장 내부의 높은 압력이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위장 운동성 저하라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의원 측에 따르면 역류성식도염치료탕약 처방에 주력하는 것이 좋다. 위장 운동성 강화가 이뤄지는 동시에 식도 염증도 치료되는 것에 초점을 둬 처방한다. 따라서 식도염증상인 더부룩함, 체기, 명치답답함부터 가슴쓰림, 목이물감, 만성기침 등 개선을 돕는다.

이러한 처방은 면밀한 진단과정이 선행된 후 그 결과에 따라 맞춤 처방되어야 한다. 기본적인 한방 진단법인 복진과 맥진, 위장을 둘러싼 환자의 상태를 살피는 구체적인 상담과 설문검사 및 위장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신경의 균형 정도를 파악하는 자율신경 균형검사 등의 진단이 이뤄져야 한다.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약침치료나 한방 제산제 역시 개인상태에 맞게 처치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

위장 운동성을 되살리는 치료와 함께 생활관리도 철저하게 지켜져야 한다. 개인상태에 맞는 음식요법이나 운동요법, 수면 등을 상세하게 지도받은 후 습관화 하도록 해야 한다.

홍 원장은 “식도염증상에 대해 무턱대고 제산제만 복용하면 어느 정도 반응이 있다가도, 재발하게 되고 오히려 위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재발방지, 지속적인 효과를 누리고자 한다면 신물이 올라오는 이유부터 제대로 파악한 후 치료를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