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종로점 김삼기 원장
위강한의원 종로점 김삼기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치질은 항문에서 발생하는 치핵, 치열, 치루 등 항문 질환을 통칭하는 말이다. 특히 환자들이 치질이라고 부르는 증상은 대부분 ‘치핵’이다. 이러한 치핵은 초기증상일 때의 치료를 서둘러야 어려운 치질수술의 부담을 피할 수 있다.

치질초기증상으로 눈에 띄는 증상은 바로 피가 섞여 나오는 혈변이다. 항문에서의 출혈 탓에 배변 시 피가 섞여 나오거나, 휴지에 피가 묻어나오는 것이 보일 땐 곧바로 치질초기증상은 아닌지 의심해보는 게 좋다.

치질초기증상으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선홍색 피가 배변 시에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배변과 무관하게 항문을 통해 흘러나오거나 검붉은 피가 나오는 대장암 증상과는 구분되는 특징이다.

위강한의원 종로점 김삼기 원장은 “치질은 굉장히 흔한 질환이지만, 수치심으로 인해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출혈, 통증 등의 치질초기증상일 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나중엔 치핵 돌출을 손으로 밀어 넣을 수도 없는 상황이 되며, 이 경우에는 치질수술까지 고려해야 하는 등 환자의 부담이 커질 수 있기에 초기 증상일 때 치료법 선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항문 튀어나옴, 출혈, 통증 등 치핵 증상은 4단계로 구분이 가능하며, 이중 1~3기에 해당하는 증상은 수술하지 않고도 치료할 수 있다. 1기는 밖으로 치핵이 돌출되지 않는 상태로 통증이나 출혈의 증상만 발생한다.

2기는 배변 시 치핵이 밖으로 나오지만 배변을 마치면 저절로 들어간다. 3기는 배변 후 항문 밖에 튀어나온 치핵을 손가락으로 밀어 넣어야 한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여기까지는 한방치료가 가능한데 항상 항문 밖으로 나와 있고 밀어넣을 수도 없는 4기가 되면 수술까지 고려해야 한다.

김 원장은 “항문 셀프촬영기를 통해 환자가 직접 촬영하는 검사 등으로 치질의 증상단계를 파악 후 한방에서는 원인까지 고려한 치료에 집중한다. 주로 치질치료탕약이 처방된다. 한방에서는 습(濕), 열(熱), 풍(風), 조(燥) 등으로 치질 원인을 구분한다.

이러한 원인 개선을 위한 탕약을 통해 시급한 증상인 출혈과 통증을 먼저 가라앉게 하고, 차차 돌출 증상도 줄어들게 돕는다. 항문 주위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약침이나 소염과 진통을 위한 한방 약재 성분의 치질연고도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치질증상 악화를 막고 치질 치료에 속도를 더하기 위해서는 변기에 오래 앉아있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수분을 자주 섭취해 대장운동의 활성화를 돕는 등 치질 원인에 맞는 생활관리도 더해져야 한다. 의료진의 생활요법 지도 내용에 따라 식이요법, 배변습관, 좌욕 등을 실천하면서 치질초기증상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도 이뤄진다면 항문 밖 튀어나옴, 출혈, 통증 등 치핵증상 극복이 가능할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