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유치 총력···기후변화 대응
민선 7기 ‘2020년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선정심사’ 대통령상 수상

“도시의 개발과 성장이 당장의 편익을 얻기 위해 환경 파괴라는 막대한 채무를 후대에 떠넘기는 일이 돼서는 안 된다. 환경은 이제 비용이 아닌 생존의 문제이다. 도시는 자연에 대한 예의를 지키며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상생·발전해나가야 한다.” - 이재준 고양시장

이재준 고양시장 / 사진=김봉운 기자
이재준 고양시장 / 사진=김봉운 기자

[고양시=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2015년 12월12일(현지시각)의 프랑스 파리는 세계 역사에 획을 긋게 된다. ‘제21차 기후변화협정 당사국총회(COP21)’가 극적으로 마무리됐기 때문이다.

총회 의장이 “파리 기후협정이 채택됐다”고 선언하자, ‘인류의 화석시대가 종언을 고했다’고 표현됐다. 이러한 역사의 순간을 재현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경기도 고양시의 노력이 뜨겁다. 

이재준 시장은 2023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인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이유는 단순하다. 세계 각국의 도시들이 가지고 있는 난제, 후손들에게 깨끗한 공기를 물려주기 위한 탄소중립 도시 건설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하기 위해서다.

민선 7기 절반이 지났다. 환경일보는 시정운영에서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환경 관련 이슈에 적극 대응하는 이재준 고양시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Q. 고양시의 지리·환경적 특성은 남다른데

A. 고양시는 경기도의 북서쪽에 위치해 있다. 총면적은 268.05㎢로 경기도의 약 2.6%를 차지한다. 남동으로 서울과 접하고, 북동으로 양주시·북서로 파주시·남서로는 한강을 끼고 김포시와 인접하고 있다. 인구는 108만으로 경기북부 최대 도시이다. 수도권 및 경기 남부·북부로의 교통 연결성이 우수하며, 반경 40km 내에 김포·인천 등 2개의 공항이 위치해 있다.

행주산성·서오릉 등 과거 문화유산과 일산테크노밸리·방송영상밸리·CJ라이브시티 등 미래 그림, 그리고 일산호수공원·킨텍스·고양국제꽃박람회 등 현대적 요소들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도시다.

고양시는 제1기 신도시로 개발된 지 어느덧 30년이 흘렀다.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민선7기 고양시는 20세기의 개발 위주 논리가 아닌 시민·기업, 나아가 자연환경까지가 상생하는 저탄소 친환경 생태도시를 추구하고 있다.

Kintex 제3전시장 건립 확정 경축행사 / 사진제공=고양시
Kintex 제3전시장 건립 확정 경축행사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운데)와 함께 참석한 이재준 시장(왼쪽) / 사진제공=고양시

Q. 민선 7기가 출범한 지도 절반이 지났다. 지난 시정 운영 과정을 돌아본다면

A. 민선7기 고양시의 지난 2년6개월은 한마디로 ‘시민의 잃어버린 권리를 찾기 위한 여정’으로 표현할 수 있다. 개발이 불필요했던 것이 아니라 필요한 만큼만 하겠다는 각오로 4년치 예산을 쏟아부어야만 가능한 터무니없이 남발되는 개발 공약 속에서 확실하게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개발계획들만 약속했다.

우선 ‘잃어버린 땅’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다음으로 ‘잃어버린 개발이익’을 되찾기 위해 노력했다. 또, ‘잃어버린 미래’를 되찾기 위한 노력과 마지막으로 ‘잃어버린 활력’을 되찾기 위해 다양한 시도로 노력하고 있다.

민선7기 고양시가 들어선 지 어느덧 2년6개월이다. 그동안 해왔던 것처럼 남은 임기동안에도 잃어버린 시민의 권리들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Q. 지방자치단체 운영 핵심은 ‘사람’으로 협치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여러 지자체도 소통을 통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고양시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A. ‘사람중심도시’를 기치로 내건 민선7기 고양시는 최근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선정심사’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한 줄 아이디어’ 창구운영, ‘직원 아이디어 공모전’, 청소년 제안교육 ‘제안창작소’, 국민신문고, 공무원 ‘제안발굴단’ 등 다양한 창구를 운영해 시민과 공무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정책반영을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생각한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중앙 우수제안’ 심사에서 고양시가 심사해 중앙으로 추천한 시민 제안 1건이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또, 고양시 공무원 제안 2건, 시민 제안 1건이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시민제안은 초등학교 입구 도로와 인도의 경사로를 개선해 휠체어와 장애인 스쿠터, 유모차 등의 보행에 장애를 없애자는 제안이었다.

이처럼 시가 발굴해 수상한 제안들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소소한 불편함을 내 일처럼 이해하고, 상황이 줄 수 있는 ‘감정’에 깊이 공감하며 개선안을 고민한 결과다.

사람을 중심에 놓고, 현장에 더 귀 기울이고 공감해 많은 제안을 발굴하고 정책으로 실현시켜 온 것이 ‘사람중심도시, 고양’만의 차별화된 소통 방식이다. 앞으로도 열린 사고로 적극행정을 펼쳐, 현재와 미래 시민을 종합적으로 생각하며 시민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정책들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혁신해 나갈 것이다.

Q. 시장 취임 후 환경 관련 공약과 이행 과정을 자세히 소개한다면

A. 민선7기 고양시장 후보로 나서면서 후보들 중 유일하게 ‘파리기후협약을 준수하는 최초의 도시가 되겠다’는 내용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를 지켜 가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 중이다.

파리기후변화협약은 2100년까지 지구 평균기온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하로 유지, 더 나아가 1.5℃ 이하로까지 제한하기 위한 국제적인 약속이다. 우리나라도 파리협정 이후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37% 감축목표를 발표했다.

우선 고양시의 온실가스 배출원을 분야별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2030년에 배출할 온실가스 배출량 예측치의 32.8% 감축목표를 수립할 예정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약 2조4000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으로 사업 수행의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올해 고양시 기후변화 대응 조례를 제정할 방침이다.

에너지비전 2030계획을 선포하고, 2030년까지 에너지 자립률을 20%까지 높여 전력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나갈 예정으로 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과 협업을 통해 제2자유로 및 고양동종합사회복지관 등에 587kW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할 예정으로 향후 다른 지역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

수송 분야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5년 내 관내 마을버스의 75%를 전기버스로 교체하고 친환경차도 1만7000여 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을 위한 상호협력체계 구축 관련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친환경적인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설인 고양바이오매스 시설을 운영해 연간 4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지역난방공사에 판매해 연간 약 4억원 이상의 예산을 절감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온실가스 감축 사업도 추진 중이다.

아울러, 지난해 3월, 전국 최초로 가로수의 무분별한 가지치기를 제한함과 동시에 30년 이상 된 나무의 벌목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나무권리선언’을 선포했으며, 새로운 택지개발지구에 대한 가로수 2열 식재도 의무화해 도시열섬화를 방지하고 미세먼지를 줄여 가고 있다.

수많은 녹지에서 온실가스를 많이 흡수할 수 있도록 대장천·도촌천·공릉천·창동천 등 25km 구간에 ‘푸른 숲길 100리’ 조성 사업과 함께, 고양시민의 희망을 담아 ‘108만 그루 희망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항습지 노을 / 사진제공=고양시
장항습지에서 바라본 노을 / 사진제공=고양시

장항습지는 유입된 탄소를 분해하지 않고 그 상태로 저장해 ‘탄소저장고’로도 불리는 주요한 자연자원이다. 지난해 말 환경부에서 장항습지를 단독으로 람사르 습지로 등록하기로 최종 결정하고 람사르습지 등록 이후 장항습지의 생태적 특성 및 국제사회의 기준을 고려해 효과적인 관리방향을 수립했다. 이와 함께 친환경 생태평화도시 이미지를 제고해나갈 계획이다.


“고양시는 청정 미래도시이다. ”

“COP28은 단순한 행사가 아니다. 시민 삶 속에 들어가 인식 변화를 이끌어 내는 기회로 승화해 나갈 계획이다. 고양시의 기후환경에 대한 모든 로드맵이 녹아들어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 이재준 고양시장


Q. 최근 정부에서 그린뉴딜 정책을 강조하면서 지자체별 녹색산업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정부 정책의 청사진을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지자체에 있는데, 고양시가 특별히 준비하는 사업이 있다면

A. 고양시는 1기 신도시답게 개발면적의 상당수가 주거지와 상업지이며, 총주택의 70.3%가 아파트로 조성됐다. 온실가스 배출 대부분이 건물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이를 감축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다.

고양시에 공동주택이 건설된 지 30년이 다 돼 향후 리모델링·재개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건물분야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LH와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탄소저감 청정단지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동 A4지구 행복주택 모든 세대(498세대)에 태양광발전을 설치, 연간 1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약 2000만원의 전기료 절감과 6800그루의 식재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양 나무권리 선언 선포식 / 사진제공=고양시
고양 나무권리 선언 선포식에 참가한 이재준 시장  / 사진제공=고양시

파리협정을 준수하는 환경정책에도 건물분야 감축계획을 수립해 계획에 따라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관련 조례 개정을 추진 중으로 공동주택의 그린리모델링 및 건물의 제로에너지화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스마트그린도시, 캠퍼스챌린지 사업 등 중앙정부의 공모사업에 참여해 효과가 검증되면 효과적인 탄소저감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향후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개인차량의 이용률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입 중이다. KT와 GPS 기반의 공유자전거 시범사업을 내년부터 시행하고,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고자 자전거도로 신설 및 보수, 전 시민 자전거 보험가입 등의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Q. 최근 탄소중립(Net-Zero)을 위한 지자체의 움직임이 바쁘다.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우선과제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고양시의 노력을 공유한다면

A. 고양시는 현재 2023년에 열리는 COP28(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어느 지자체보다 빠르게 기후변화 대응 논의를 시작했고 녹색 정책의 효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고양시가 개최 도시로 최적격이라고 판단한다.

시는 작년 ‘녹색건축 공동선언’,  ‘나무권리선언’에 이어 올해 ‘기후위기 비상상황 선포식’을 열었고, 지난 10월21일에는 제1회 기후변화대응포럼을 개최해 대내외에 기후위기 극복의지를 표명했다. 포럼에는 240여개 시민단체 모임인 ‘고양시 탄소중립시민실천연대’가 출범식을 가지기도 했다.

고양시 푸른도시사업소가 운영하는 근린공원 생태체험탐방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 푸른도시사업소가 운영하는 근린공원 생태체험탐방  /사진제공=고양시

앞으로 고양시는 COP28 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COP28 유치서명운동, 탄소중립 인식 향상을 위한 시민 그린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대도시가 앞장서 생태혁명을 선도해야 한다.

우리는 기후변화에 대한 목록을 이미 작성하는 중이다. 예를 들면 건물을 어떻게 건설하고 어느 정도의 에너지를 사용하면 기후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관련한 내용이다. 이를 통해 고양시가 해 나가야 할 대응책과 감축계획까지 세워 가는 중이다.

COP28은 단순한 행사가 아니다. 시민 삶 속에 들어가 인식 변화를 이끌어 내는 기회로까지 승화해 나갈 계획이다. 고양시의 기후환경에 대한 모든 로드맵이 녹아들어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성장 우선이었던 우리의 과오가 지금의 기후위기 상황으로 되돌아오고 있는 상황이다. 고양시의 기후위기 대응 정책 수립의 장이 될 COP28 유치를 위해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

Q. 고양시는 여러 국제행사와 크고 작은 지역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르면서 K-방역의 표준이 되고 있다. 향후 코로나19 대응 방안이 궁금하다

A. 지난 1월20일 국내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래,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드라이브 스루형 ‘안심 카(car) 선별진료소’, 전화 한 통화로 방문자 출입기록을 관리하는 ‘안심 콜’ 등 고양시의 활약이 주목받았다.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K-방역의 출발은 바로 고양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설치한 드라이브 스루형 ‘안심 카(car) 선별진료소’이다. 차에 탄 채로 진단과 검체 채취가 한 번에 가능해 10분 이내로 검사가 끝나는 혁신적인 검진 시스템으로 K-방역의 일등공신이라고 자부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방문자 출입기록은 필수였지만 수기명부 작성은 개인정보보호관련 문제점이 나타났고 QR코드는 정보취약계층들이 이용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이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고양 안심 콜 출입관리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출입자가 지정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출입 기록이 시청 서버에 저장되고 4주 후 자동 삭제되는 방식이다.

고양시의 안심콜 출입관리시스템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전국으로 확산시킬 계획을 밝히며, ‘안심 카(car) 선별진료소’에 이어 또다시 전국 표준모델로 등극했다. 고양시에서는 지난 11월26일부터 적용 대상을 1만3600여 곳으로 확대해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고양시는 가족 간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한 ‘안심 숙소’, 코로나19 조기진단을 위한 ‘안심 넷’,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해외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하고 자택으로 이송하는 ‘안심버스’ 등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고양시는 최근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선정심사’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아이디어와 적극행정을 중시하는 민선7기 시정철학을 바탕으로 주력한 결과 큰 결실을 맺게 됐다.

Q. 앞으로 고양시의 운영 계획과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고양시장에 부임하면서 도시를 ‘함께 사는 공동체’로 만드는 부분에 역량을 집중했다. 또, 항상 물질적인 성장보다는 ‘따뜻한 사회’를 강조했다. 그 결과가 그 결과물들이 ‘기후협약’, ‘녹지’, ‘평생교육’, ‘도시재생’ 등으로 조금씩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

아무도 관심 갖지 않던 사소한 부분을 민선7기 시작부터 끊임없이 고민해 왔다. 도시포럼을 기획하고 환경과 도시재생을 공부하면서 새벽부터 쉴 시간 없이 열심히 매달렸던 성과가 이제야 조금씩 가시화되고 있다.

결국 기후나 도시의 생태라는 것은 한순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고, 우리 모두가 사라진 이후에도 흔적으로 남아 다음세대까지 계속 이어져가는 생존을 작동시키는 원리다.

남은 임기 동안도 이러한 생존원리가 잘 작동될 수 있도록 계속 애쓰고 아직도 부족한 108만 고양시민의 ‘잃어버린 권리’를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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