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계획하는 주변 지인에게 브랜드를 소개하는 일은 리스크가 따른다. 해당 방법이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을 할 수 없을 뿐더러 창업 특성상 해당 매장이 운영되는 상권이 가진 특징이나 점주의 운영 방식 등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브랜드가 가진 공통적인 운영 시스템의 단단함이 있다면 이 역시, 이뤄지는 일 중 하나라고 설명한다.

무인 24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지인 소개 또는 다점포를 운영하는 지점이 약 38%를 차지하는 브랜드에 해당한다 가맹본부 측은 무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운영 시스템은 물론, 이를 이행하는 다양한 지원 시스템과 본사의 운영 철학에 높은 신뢰를 얻으며 이 같은 결과를 만들었다고 전했다.

이에 지인의 소개를 통해 브랜드 선택에 나선 르하임 수원천천점 홍지연 점주는 자유로운 운영을 위한 무인 시스템과 함께 가맹점 성장을 위한 지원책에 만족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홍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사진제공=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원천천점 홍지연 점주
사진제공=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원천천점 홍지연 점주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원천천점을 운영하고 있는 홍지연 점주입니다. 사무 관련 직장에서 근무하면서 나이가 들어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에 창업을 알아보다가 스터디카페를 알게 됐는데, 깨끗한 이미지와 자유로운 근무시간, 수익성에 있어 큰 만족을 느껴 선택하게 됐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지인이 창업을 계획하고있는 제 상황을 알고 추천을 해주셨습니다. 사실, 어떤 아이템이나 브랜드를 소개해준 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선뜻 추천해주는 것을 보고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창업박람회를 방문하게 됐고 그 곳에서 확신이 생길 만큼 좋은 시스템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고정된 직장생활을 이미 해왔기 때문에 사실 자유로운 근무라는 부분이 저에겐 중요했는데, 다른 브랜드와 달리 무인 결제시스템(키오스크)를 2대를 운영해 무인 시스템의 장점을 극대화 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인 운영이라 해도 고객의 입실과 퇴실 모두를 철저히 관리한다는 것이 어려운 일인데, 무인 기기의 운영에 차별성을 두면서 점주의 편리성을 높이는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아무래도 첫 창업이다 보니 오픈 후 고객을 어떻게 유치해야 하느냐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본사 측에서 사전예약 이벤트를 전액 지원해주시면서 미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이에 오픈 후 미리 고객들을 맞이할 수 있었고 이에 따른 추가적인 고객 유치도 이어졌습니다. 덕분에 상권 내 매장이 빨리 자리를 잡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첫 창업이다 보니 질문도 많았고, 준비 과정에서 스스로 어렵다고 느끼는 점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본사에서는 사소한 질문에도 친절히 답해주셨고 어려운 일이 있을 때도 마치 본인의 일처럼 나서서 도와주셨습니다. 덕분에 수월하게 오픈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임직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무인 시스템이지만 고객들이 찾고 싶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점주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유로운 근무 속에서도 관리를 헌신적으로 해 나가겠다는 자세를 유지하면서 성장하는 수원천천점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예비 창업자 분들께서도 매장 관리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실 수 있는 마음 가짐이 있다면 성공 창업에 다가갈 수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 측은 12월 전주중화산점과 안성중앙점 등을 비롯한 전국의 많은 지점이 오픈 중에 있으며 2021년 1월 또한 대전관저점을 비롯한 부산당감점 등을 비롯한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