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 원장.
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 원장.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두통어지럼증이 심하게 발생하는 경우 많은 이들이 뇌가 보내는 위험신호로 받아들여 걱정하고 한다. 그러나 두통어지럼증과 함께 소화불량이 자주 나타나는 상태라면 ‘담적병’일 수 있으므로 섣부른 속단은 금물이다.

마치 주변이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어지럼증과 이유를 알기 힘든 두통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경우 많은 이들이 증상을 줄이기 위해 두통약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어 날이 갈수록 두통어지럼증 때문에 고통에 시달리는 일이 많아질 수도 있다. 이는 두통어지럼증 원인 파악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 원장은 “두통어지럼증은 단순히 핑 도는 듯한 느낌과 심한 머리통증 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들도 동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두통어지럼증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뇌 질환에 대한 검사에서 이상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흔한데 이럴 때는 트림, 더부룩함 등을 평소 자주 겪었는지를 생각해보면 좋다. 속이 울렁거리면서 어지럽고, 체하기만 하면 두통이 심해지는 경우 담적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인 담적병일 수 있다. 여기에 해당하는 환자는 매우 많은 편이다”라고 설명했다.  

체내에 들어온 음식물이 온전하게 소화되지 못하고 정체되면 담(痰)이 생성되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쌓이는 것을 담적(痰積)이라고 한다. 때문에 담적 환자는 더부룩함, 메스꺼움 등의 복부 불쾌감을 자주 느낀다.

또 담이 소장, 대장에서 흡수되어 혈액을 타고 이동하여 근육이나 신경에 통증유발물질로 작용하면 담궐(痰厥)두통이 발생하게 된다. 위장의 문제로 인한 자율신경 자극이 귀의 전정기관에 영향을 주면 담적에 의한 어지럼증인 담훈(痰暈)도 발생할 수 있다.

이때의 두통어지럼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장을 강화하여 담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두통어지럼증치료탕약은 환자가 겪는 모든 증상의 원인이 되는 위장의 담적을 없애기 위해 위장 운동성을 높일 수 있도록 처방된다. 경혈에 약침액을 주입하는 치료법인 약침요법도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목과 어깨 근육의 뭉침을 푸는데 도움을 준다.

소화불량, 어지럼증, 만성 두통 등에 도움이 되는 음식요법, 운동, 수면요법 등 생활관리법을 의료진을 통해 상세하게 안내받는 것도 중요하다. 생활관리는 현재의 증상이 개선되는 속도를 높이는 건 물론 이후 담적병의 재발을 방지하는데도 유용하다.

박 원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화불량이나 어지럼증, 두통이 나타나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지나치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것이 담적병이라면 이차적인 증상 및 질환이 점점 더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원인을 파악하여 올바르게 치료해야한다.”며 “이 같은 담적치료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비대면 진료로도 진행할 수 있다. 한의사의 의료적 판단에 따라 처방이 이루어지고, 탕약은 발송된다. 내원 시에는 철저한 감염 관리가 이루어지는 환경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