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은 대개 노화에 따른 충치와 풍치, 치주염 같은 잇몸질환 등으로 치아가 부실해지거나 상당수의 치아를 잃어버리고 만다.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 노인들도 적지 않다. 더구나 치아가 상실되면서 잇몸 뼈 또한 약해지거나 파괴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로 저작력을 회복하고자 할 때 도움이 되며 상실된 치아의 대체로 음식을 씹을 때의 불편함이나 발음이 새는 등의 일상생활에 큰 도움을 준다.

만약 상실된 치아가 많거나 치아가 단 하나도 남지 않았을 경우에는 전체임플란트, 혹은 임플란트틀니를 하게 되는데 이는 기존 틀니의 단점을 보완한 방법으로 치아 저작력의 80%이상을 회복하여 음식물 분해와 영양분 섭취 등 다방면에 이점이 있다.

사진=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
사진=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

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All-on-4 임플란트틀니 (올온포 임플란트틀니)시술법을 이용하면 비용, 통증 등의 환자 부담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다. 대부분 뼈 이식 없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침습, 최소절개로 환자의 신체적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임플란트틀니 시술법들이 있지만, 그 중 임플란트틀니 올온포는 최소침습, 최소절개, 최소통증, 최소식립 등 환자의 부담과 비용을 최소화로 덜어낸 시술법이다"고 한다.

또한 "타 치료법에 비해 치료기간이 짧다. 일반적으로 뼈 이식 후 임플란트를 심는 데까지 대략 10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그러나 이 시술은 하루 정도면 즉시 임시보철물 연결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규호 원장은 “올온포 시술은 케이스별로 다르지만 대략 하루 정도면 즉시 임시 보철물 연결이 가능하다. 브릿지도 환자 턱 구조에 맞춰 세심하게 제작되기 때문에 끼운 날부터 음식을 씹어 먹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경제적, 신체적부담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효율적으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다. 전체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보다 가격, 비용 문제가 절감된다. 하지만 환자의 잇몸, 치아상태, 전반적인 건강 문제 등 개인의 신체적 환경이 상이하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의료진을 찾아 시술을 받아야 환자 개인에 맞는 맞춤 시술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