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최근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스마트폰 범죄 ‘몸캠피싱’은 몸캠사기, 동영상유포협박, 영통사기, 영상통화사기, 랜덤채팅사기로 불리우며 다양한 범죄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피해건수와 피해액 등이 높은 수준으로 늘어나고 있다. 범죄조직 또한 규모를 키우고 있는 것은 물론 체계적, 전문적으로 발전하고 있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대다수 범인들은 중국 내 몸캠피씽 본거지를 두고, 국내에서는 자금 인출책 등을 고용해 교묘하게 움직인다.

이들이 노리는 피해대상은 남성으로, 특히 청소년들이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 보안 업체 등에 의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청소년 피해자는 전체 피해자 중 무려 절반을 차지할 정도다.

만약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가장 먼저 경찰에 신고하여 즉시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설 보안업체를 찾아 영상 유포 경로를 차단하여 기술적으로 유포를 막는 일도 함께 해야 한다.

한편 몸캠피싱 대응 업체‘올세이프’는 온라인 보안 전문 기업으로 오랜 기간 보안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힘써왔다.

몸캠피씽 범죄의 피해자들을 구제해 왔으며 최근에는 늘어난 신종 사이버 범죄에 적극 대응하며 피해 구제에 힘쓰는 등 범죄 근절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의 1세대 보안기술업체이다.

‘올세이프’는 온라인 보안 선두주자로써 악성코드를 완벽히 분석하여 범죄자에게 해킹된 데이터를 회수한다. 협박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

해당 솔루션은 해당 업체 보안팀에서만 가능하며 여러 사이버범죄 해결을 통하여 독보적인 기술력이 검증됐다.

‘올세이프’ 보안팀 관계자는 “빠른 진단과 악성 코드 분석을 통해 몸캠피씽 협박범이 탈취한 피해자의 데이터를 회수하여 동영상이 유포되지 않도록 막고 있다”며 “협박을 받고 있다면 신속한 조치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