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2010년 중반부터 본격 성행하기 시작한 신종 수법 몸캠피씽은 여자로 가장한 범죄일당이 스마트폰 화상채팅을 통해 남성에게 접근해 음란행위를 유도하고 영상을 촬영하여 이를 빌미로 삼아 금전을 요구하는 수법으로 범죄 특성상 주로 늦은 시각 이뤄지고 있다.

몸캠피싱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이유는 휴대전화 해킹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공격자는 피해자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를 심은 후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저장된 연락처를 확보, 이들에게 영상을 유포한다고 협박하는 형태로 알려졌다.

지인들에게 영상이 유포되면 굉장히 곤란한 상황에 처해질 수 있어, 대부분의 몸캠피씽 피해자들은 협박범에 요구에 순순히 따르게 되지만, 협박을 받는다면 협박범의 요구에 따르기보다는 해결 방안을 찾는 데 집중해야 한다.

해결 조치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한 모바일 전문업체에 신속하게 상담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이다.

이러한 가운데, 모바일 기업 시큐어앱(대표 임한빈)이 ‘몸캠피싱(몸캠사기, 동영상유포협박, 영통사기, 영상통화사기, 랜덤채팅사기)’ 수법에 대응하기 위하여 연중무휴 피해자를 위한 대응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시큐어앱은 대부분 저녁 시간대나 밤, 새벽 시간대에 기승을 부리는 몸캠피싱 특성에 언제, 어느때나 대응 시스템을 마련했다.

시큐어앱(Secure App, 임한빈 대표)에서는 24시간 긴급신고센터를 구축하고 몸캠피씽 피해자들을 위해 불철주야 신고를 접수 받아 사건해결에 나서고 있다.

시큐어앱은 피씽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시간대별로 충분한 인원이 배치돼 있어 지체없이 악성 금융범죄에 대응을 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과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 관계자는 “이러한 수법의 범죄일당은 보호해줘야 하는 대상인 청소년들까지도 범죄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며 “금융 사기를 완벽 차단하고 피해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큐어앱은 현재 사이버 성범죄에 당한 피해자들을 신속하게 구제하기 위한 365일 긴급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어느 시간대에도 피해자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