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현재까지 개발되고 발전하고 있는 치아 치료 방법 중 가장 만족도가 높은 치료 방법으로 꼽히고 있다. 임플란트로 치료한 치아의 경우 치료 후 실생활에서 치아를 사용했을 때 별다른 불편함 없이 본래의 치아만큼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잇몸에 식립하는 치료 방법으로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 자리 잡았지만 비용적인 부담이 크고 다른 치료 방법에 비해 치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또한 통증과 출혈을 동반하는 방식이 거부감이 들어 선택하지 못하는 환자들도 있다고 한다.

사진=수원 미소더예쁨치과 이상민 대표원장
사진=수원 미소더예쁨치과 이상민 대표원장

수원 미소더예쁨치과 이상민 대표원장은 "현재 임플란트 치료 방법은 기존의 여러 단점을 개선하며 과거보다 훨씬 다양한 임플란트 치료 방법이 만들어지고 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여러 방식이 탄생했는데, 무절개 임플란트 방법, 디지털 임플란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방식 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무절개 임플란트는 기존보다 작은 사이즈의 국소 절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보다 출혈량이 적고 절개되는 범위가 작기 때문에 회복 속도도 보다 빠른 편이다. 네이게이션 임플란트는 3D 디지털 모의 수술을 토대로 개인에 맞는 구강 정밀 진단을 통해 수술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 방식이다"고 한다.

또한 "이처럼 임플란트 치료 방법이 다양화되면서 환자는 개인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치료 사례가 늘어나면서 치료 후 결과에 만족하지 않는 사례도 종종 나타나고 있다. 그 가운데 원인이 개인에게 맞지 않는 임플란트 방식으로 진행했기 때문인 경우가 있는데, 개인마다 다른 잇몸 상태와 몸 체질, 치아의 상태에 따라 치료 할 수 있는 임플란트 방식이 있기 때문에 잘 선택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상민 원장은 "치료 전에 개인의 치아 상태와 구강 상태를 정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장비가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치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정밀한 수술인 만큼 수술을 담당하는 전문의의 경험치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이다. 치과에 구비된 치료 장비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