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2009년까지 헌혈의 집 100개소를 신설 또는 확충하는 한편 여러번 헌혈한 등록헌혈자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일부 부적격 혈액으로 인한 감염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검사시스템을 완비하고 혈액사업에 대한 국가의 감독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21일 국무회의 업무보고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혈액안전관리개선 종합대책'을 보고했다.
"hkbs_img_1"
종합대책에 따르면 우선 헌혈자 모집 및 채혈과 관련, 단체헌혈이 많아 문진이 형식화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인헌혈 중심으로 개선하게 된다. 이를 위해 사람들이 찾기 쉽도록 시내 중심부에 넓고 쾌적한 '헌혈의 집'을 2009년까지 60개를 신설하고 기존 시설 40곳을 개선해 총 100개소로 확충하고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또 여러번 헌혈한 등록헌혈자에게는 △학교봉사활동 인정 △무료 건강검진 제공 △반일 공가 인정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헌혈자를 보호하고 자발적인 헌혈운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유도 방안을 강구한다.

또한 감염혈액을 이중·삼중으로 철저하게 가려낼 수 있도록 검사시스템을 완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중확인(double check) 시스템을 즉시 도입하고 혈액원에 혈액검사 전문의사를 대폭 확충한다.

수혈전 검사가 미비해 일어나는 수혈사고를 에방하기 위해서는 '국가 수혈 가이드 라인'을 제정해 △수혈전 검사항목 및 방법 △혈액의 적정사용 기준 등을 담아 의료기관에 권고할 방침이다. 또 수혈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정부가 직접 조사하고 보상규정을 제정하는 등 대응체계를 개선한다.

이와함께 적십자사 혈액사업조직을 혁신해 혈액원장이나 부원장 가운데 한 명은 혈액전문의사로 충원한다. 안전감시, 직원교육 등을 전담하는 부서를 설치해 안전관리 능력을 강화하는 등 전문성을 제고하고 독립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혈액사업에 대한 국가 감독기능도 강화해 혈액안전을 상시적으로 감시, 평가하는 전문부서도 신설된다. 보건복지부의 혈액정책 심의기구인 혈액관리위원회의 참여 대상도 전문가 뿐 아니라 헌혈자, 수혈자, 시민단체 등으로 확대한다.

한편 전국 어느 의료기관이나 필요한 혈액을 1시간 이내에 공급받을 수 있도록 대도시 혈액원은 24시간 공급 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농어촌에는 혈액공급소를 신설한다.

복지부는 이같은 혈액관리체계 개선을 위해 앞으로 5년간 총 3129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이중 인프라 구축 비용 1437억원은 국고로, 이외 운영비용 1692억원은 혈액수가로 부담하겠다고 밝혔다.

<박은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