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따뜻해지는 날씨가 반가운 이들도 있겠으나 달갑지 않은 이들도 있다. 피부에 문신이 남겨져 있는 이들이다. 멋모르던 시절 멋있어서 받은 문신 혹은 미용 목적으로 받았던 문신 등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다.

문신이 금방 싫증이 났거나 취업, 결혼 등에 문제가 되면서 문신제거를 원하게 된다. 그러나 문신제거는 새기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까다롭고 어렵기 때문에 제거 시 철저히 알아본 뒤 시술에 임해야 한다.

타투제거 시술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문신 외에도 아이라인문신제거, 입술문신제거 등도 포함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비용이 아닌 유형에 맞는 시술로 충분한 효과와 안전성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제거 시에 문신에 대한 정밀진단 후 치료가 시작된다. 문신 색소, 깊이, 양 등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문신제거레이저 외에도 수술요법을 적용해 유형에 따른 문신제거 시술이 진행되어야 더욱 깨끗하고, 부작용이 적은 안전한 지우기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피부를 절개하고 문신을 보이지 않게 봉합하는 제거수술은 크기가 작은 경우에 적합하다. 빠르고 강력한 레이저로 색소를 파괴하는 제거레이저는 크기가 큰 경우에 활용된다. 3가지 정도로 분류되는 레이저는 문신색소에 따라 적용된다. 단 색소의 종류 및 문신이 새겨진 깊이에 따라 그에 맞는 레이저 사용이 이뤄져야 더 나은 문신제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 원장은 “파워조절과 다양한 펄스 및 파장으로 레이저를 조사하는 피코웨이의 경우는 빠른 속도로 색소를 매우 잘게 부수어 배출에 용이하게 만들고 피부 내 진피 표피층 색소 파괴에도 적용된다. 큐스위치엔디야그는 모반이나 기미, 검버섯, 점, 주근깨 제거 등에도 활용되는 색소레이저로 피부에 최소한의 자극으로 이뤄진다. 큐스위치 알렉스는 검은색에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시술로 흉터가 남지 않는 시술이 가능하다. 다만 모든 시술은 주변 피부 조직 손상이 없어 섬세하고 안전하게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그는 “흉터 등 부작용을 막아야 하고 개인 상태에 따른 시술이 이뤄져야 하기에 피부과전문의와의 구체적인 상담과 진단 후 그에 맞는 정교한 시술이 가능해야 흉터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고 안전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레이저 장비 사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통증 및 부작용 최소화가 가능한 안전한 수술치료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문신제거 후유증이나 상처 및 흉터가 걱정이라 방치했던 문신이라면 보다 철저히 점검해본 후 안심하게 지울 수 있어야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