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성형을 할 때 가슴 근육 아래 박리 시 발생하는 출혈을 막기 위해 세심한 박리와 적절한 지혈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수술의 특성상 해부학적으로 가슴 근육 박리는 어느 정도의 출혈을 동반할 수밖에 없는데, 이를 지혈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여야만 하기 때문에 수술시간이 지연되고 이로 인한 수술 후 부작용 가능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

가슴성형은 가슴 근육 아래를 박리하여 공간을 만들고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인데, 이 공간에 뒤늦게 출혈이 생기는 지연성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촉감 저하와 구형구축 등 다양한 합병증의 원인이 되곤 한다. 따라서 수술 후 지연성 출혈을 최소화 해야 수술 후 완벽한 결과를 얻을 수가 있다.

사진제공=엠디클리닉
사진제공=엠디클리닉

올해 초 김민국, 이상달 원장은 미국 성형외과 학회(ASPS)의 SCI급 공식 국제학술지인 PRS GO (Plastic & Reconstructive Surgery global open)에 논문을 게재하여 리가슈어 장비를 이용한 무혈 가슴성형 수술의 효과를 발표했다.

해당 논문에서 리가슈어는 가슴성형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출혈을 예방하여 깨끗한 수술 시야를 확보해 줄 뿐만 아니라, 배액관을 통해 나온 출혈 양을 수술 다음날 확인하여 비교 분석한 연구에서 지연성 출혈 역시 거의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었음을 증명했다. 또한 연구 결과에서 리가슈어로 수술한 경우 혈종의 발생으로 인한 재수술 사례가 한 건도 없었기 때문에, 수술 후 각종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도 보고했다. 이로써 리가슈어는 수술 후 빠른 회복과 함께 장기적으로 구형구축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엠디클리닉 김민국 원장은 "리가슈어는 특히 접근이 어려운 겨드랑이 절개 내시경 가슴성형 시 안전하고 효과적인 장비로 출혈이 거의 없어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