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식 해상풍력·신재생에너지 저장·공유 모빌리티로 도시 공간 혁신

제주도, 친환경 에너지 미래형 스마트허브 도시 ‘한걸음 더’ 원희룡 지사의 사업 발표 모습 / 사진제공 =제주도
제주도, 친환경 에너지 미래형 스마트허브 도시 ‘한걸음 더’ 원희룡 지사의 사업 발표 모습 / 사진제공 =제주도

 

[제주=환경일보] 김남수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3월 산업통상자원부 ‘MW급 부유식 해상풍력시스템 개발’과 국토교통부 ‘2021년 스마트 챌린지 본 사업’을 차례로 따내며 미래형 신재생에너지 혁명의 섬을 꿈꾸고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9일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제주의 청정 바람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깨끗한 수소로 전환해 저장하고, 전기차, 드론 등 미래형 모빌리티에 활용하는 스마트한 미래, 신산업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키워가는 것이 제주형 그린뉴딜의 비전과 지향”이라고 밝혔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해 10월 23일 재생에너지 연계 대규모 그린 수소 생산·저장·실증 부문 국가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220억 원(정부 출연금 140억, 민간 80억)을 확보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제주도는 지난 3월 15일 ‘MW급 부유식 해상풍력시스템 개발사업*(참고 1-하단 붙임)’에 최종 선정돼 국비 270억 원을 확보하고 해상풍력의 새 역사를 준비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국책 프로젝트인 부유식(浮遊式) 해상풍력 시스템은 바다위에 떠 있는 고정된 부유체에 풍력발전기기를 설치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는 18일 국토교통부에서 공모한 ‘2021년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 사업(참고 2-하단 붙임)’에 최종 선정돼 신재생에너지와 공유모빌리티를 연계하는 스마트허브 도시도 조성한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지자체와 민간기업, 대학 등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교통·에너지·환경·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 솔루션 서비스를 상품화하여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제주도는 스마트시티 사업 중에서도 규모가 가장 큰 시티 챌린지 부분에 선정돼 앞으로 2년간 220억 원(지방비 31.8%)으로 추진하게 됐다.

현재 제주는 전기차 비중이 전국 1위(제주 5.4% vs 전국 0.5%)지만, 세대 당 자동차 보유 비율이 2.05(대/세대)로 전국 2배(1.06대/세대) 수준이라는 현안을 안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생산량과 전기차 비율이 높은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신재생에너지와 공유모빌리티를 연계하는 스마트허브 모델을 계획 중이다.

특히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해도 저장이 어려워 발전을 중단하는 경우가 잦았던 경험을 토대로 생산된 신재생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이동·충전하고, 이를 전기차나 전동킥보드, 전기자전거 등의 그린 모빌리티에 충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산업 전환을 유도한다.

전기차 비중이 높아지며 이용률이 감소하는 주유소를 ‘스마트허브’로 전환해 공유모빌리티를 대여·반납·충전할 수 있는 거점 공간으로 활용함으로써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제주도는 지난 1년간의 예비사업기간 동안 ㈜시티랩스, GS칼텍스(주) 등 12개 컨소시엄사와 함께 스마트허브 8곳과 공유모빌리티 72대를 운영하며 신재생 에너지 활용을 확대하는 스마트허브 구축 사업을 추진한 바도 있다.

이 같은 제주의 스마트허브 모델은 대중교통 취약지대의 다양한 이동수단을 활용해 이동성을 확보하고, 신재생에너지 활용처가 확대하면서 모든 도시공간을 연결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지역 내 이웃 간 전력거래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공유서비스, 친환경에너지 충전·활용, 드론 기반 안전·환경서비스 등의 가능성을 검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