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Peacock홀에서 해양오염퇴적물 관련 워크숍을 갖는다.

이번 워크숍은 해양부가 오는 2006년까지 추진하는 해양오염퇴적물 조사, 정화·복원체계 구축 연구용역 사업의 일환으로 해양오염퇴적물의 정화 및 복원 관련 기술의 국내외 역량과 제도, 외국사례들을 검토해 국가적 방향을 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에선 오염해역 정화 및 복원 사업의 효율성과 환경친화성을 개선하기 위한 심도 깊은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법·제도적인 측면은 물론 오염퇴적물의 재활용과 처리 분야 등 관련 과학기술에 대해서도 다양한 검토가 이뤄질 전망이다.

해양부는 오염해역준설사업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과학적 분석을 통한 오염해역의 기준, 오염퇴적물 제거범위, 사후관리방안 등 종합적인 해양오염퇴적물조사 및 정화·복원체계 구축을 위해 올해부터 우리나라 전 연안을 대상으로 해저퇴적물의 오염현황을 조사하고 있다.

해양부 관계자는 "오는 2006년 해양오염퇴적물 관련 사업이 완료되면 해양퇴적물에 대한 오염 데이터베이스 확보, 정화범위의 과학적 기준설정에 따른 준설사업비용 절감, 오염원인 및 종류·양에 대한 과학적 정보파악을 통한 효과적 오염제어, 퇴적물 오염기준 설정 등이 이뤄져 해양오염퇴적물의 제거 및 사후관리가 보다 효과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백진영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