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2번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

[환경일보] 권영길·김봉운 기자 = 4월7일 부산시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은 각기 다른 출사표를 던지고 선거에 나섰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이번 선거에는 다양한 이슈가 화제가 되고 있으며, 특히 국회 특별법 통과로 논란을 빚었던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이슈도 예상과 달리 이번 재‧보궐선거에 큰 영향이 없을 거라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새로운 부산시장이 될 후보자의 환경정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은 우리나라 제2 도시지만 지역적 특성을 살리지 못한 환경정책으로 친환경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였다. 이에 환경일보는 이번 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나선 후보자들에게 서면 질의를 통해 그동안의 부산시 환경 분야 평가와 현재와 미래 부산시 환경을 책임질 각 후보자들의 환경정책 비전을 들어봤다.

다음은 박형준 후보자의 일문일답이다.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자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자

Q. 과거 부산시의 환경정책을 본다면

A. 50점 정도다. 탄소중립 정책 등 환경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는 동의한다. 그러나 시민의식의 변화를 주도하거나 시민의 삶에 체감할 만한 정책 수행이 아직 부족한 단계로 판단한다.

Q. 현재 부산시가 추진하는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대한 입장은

A. 가덕도 신공항은 지역발전, 항공수요 증가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사항이다. 지역에서 본다면 남부권 주민들은 국제선을 이용하기 위해 인천공항을 이용하는데, 이동 중에도 환경오염이 발생한다.

가덕도 신공항-도심 간 연결 교통수단에 친환경 기술인 ‘어반루프’를 도입해 공항이용객과 화물 운송으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경감시킬 계획이다.

Q. 부산항 8부두 주한미군 세균실험실 폐쇄 등 환경오염 사건에 대한 입장은

A. (무응답)

Q. 부산 스마트 에코델타시티 등 인간과 자연이 환경친화적으로 공존하는 공간 조성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4차 산업혁명 및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촉발된 친환경화, 지능화, 서비스화 등의 변화에 따라 도시 차원에서 빠른 전환이 필요한 시기다. 이에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체계 및 녹색여가공간 확충 등을 통해 친환경 생태도시로 조성하고자 한다.

먼저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을 위해 국가자원순환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국가자원순환산업(Post 플라스틱)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폐플라스틱 관련 연구부터 사업화까지 전과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동천과 모수천 등 도심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심하천환경 개선을 통해 도심의 새로운 자연생태공간, 여가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낙동강 하구 생태계 생물다양성 보존 및 복원사업을 추진해 생태계 모니터링 연구 지속 및 관리체계 구축, 기수역 복원에 따른 생태계 영향 시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Q. 향후 시정 운영의 환경 정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한다면

A. 부산은 해양도시로 조선, 수산, 관광 등 부산의 주요 먹거리다. 지속성을 위해 해양오염에 대한 적극적 대책 마련 필요이 필요하다.

아울러, 탄소중립형 전환도시 기반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현재 급격한 기후변화시대에 적극 대비해 4차 산업혁명 및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촉발된 친환경화·지능화·서비스화 등의 변화에 따라 도시 차원에서 빠른 전환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탄소중립 시범단지 테스트베드 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주거‧산업 용도별 탄소중립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500세대 규모 탄소중립 공동주택, 100개 공장 시범운영 등을 통해 도입할 예정이다.

또, 공공시설을 중심으로 그린 리모델링을 추진할 방침이다. 공공건물 리모델링 시 패키지형 지원을 추진하고 민감부문에서 그린리모델링 지원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제조·물류·서비스 기반 공유경제 모델 육성에 중점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부산 여건에 맞는 특화산업을 공유기반으로 확산할 예정이며, 공유경제지원센터를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깨끗한 공기 유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대기 중 초미세먼지가 대기환경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해 시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미세먼지 배출량의 상당부분은 항만시설, 선박, 화물차량 등이 차지하고 있어 맞춤형 관리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항만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통해 선박, 항만시설, 화물자동차 등 배출원 관리 및 감독기준을 강화하고 배출량 산정 시스템을 개발해 공유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항민시설의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통해 미세먼지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로 및 생활대기오염 저감대책도 더불어 추진할 예정이다. 차량의 경제속도 준수, 정보운전의 생활화를 위한 시스템 마련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 수소전기차 구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동남대기관리청 설립을 추진해 부산지역 대기질 조사 및 관리를 위한 조직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각 후보자 상세 정보(기호·소속)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내용임을 알려 드립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