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9번 진보당 노정현 후보

[환경일보] 권영길·김봉운 기자 = 4월7일 부산시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은 각기 다른 출사표를 던지고 선거에 나섰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이번 선거에는 다양한 이슈가 화제가 되고 있으며, 특히 국회 특별법 통과로 논란을 빚었던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이슈도 예상과 달리 이번 재‧보궐선거에 큰 영향이 없을 거라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새로운 부산시장이 될 후보자의 환경정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은 우리나라 제2 도시지만 지역적 특성을 살리지 못한 환경정책으로 친환경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였다. 이에 환경일보는 이번 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나선 후보자들에게 서면 질의를 통해 그동안의 부산시 환경 분야 평가와 현재와 미래 부산시 환경을 책임질 각 후보자들의 환경정책 비전을 들어봤다.

다음은 노정현 후보자의 일문일답이다.

노정현 진보당 후보자
노정현 진보당 후보자

Q. 과거 부산시의 환경정책을 점수(100점)로 매긴다면

A. 0점. 이유는 아무런 철학도 전망도 없고 해운대 바닷가만 봐도 알 수 있듯이 토건사업이 난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민공원 이외에는 이렇다 할 공원조성 친환경 정책을 찾기 힘들다.

Q. 부산항 8부두 주한미군 세균실험실 폐쇄 등 환경오염 사건에 대한 입장은

A. 김해공항 확장이 불가하다는 국무총리실 발표에서 코로나19 변수는 빠졌다. 앞으로 언제든지 코로나19와 같은 세계적 재난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전문가의 경고, 2019년 이전 이미 감소추세였던 김해공항의 항공 수요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해야 하는 정책방향을 감안해서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성급하고 일방적인 신공항 특별법은 결국 재앙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Q. 부산항 8부두 주한미군 세균실험실 폐쇄 등 환경오염 사건에 대한 입장은

A. 주한미군이 부산항 8부두에 반입한 보툴리눔, 리신, 포도상구균은 국내법은 물론 국제법(생물무기금지협약)을 위반하는 위험물질로 이는 대한민국 헌법가치인 국민의 생명권을 위협한다.

20만명에 가까운 시민이 주민투표로 이 문제를 결정하자고 나섰으나 부산시는 아직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부산항 미군 세균실험실은 반드시 폐쇄돼야 한다. 더불어 주한미군이 사용한 부지에 대한 환경정화를 미군이 책임져야 한다.

용산미군기지도 하야리아부지도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드러났지만 정작 땅을 더럽힌 미군은 나몰라라 했고 우리 정부도 이렇다 할 문제제기조차 하지 못했다. 미군기지 환경정화는 미군이 책임지는 것으로 SOFA를 개정해야 한다.

Q. 부산 스마트 에코델타시티 등 인간과 자연이 환경친화적으로 공존하는 공간 조성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기후위기가 심각한 시대인 만큼,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이런 시도 자체는 의미있다고 보고 이런 식의 시도가 하나의 사례로 그칠 것이 아니라 앞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

Q. 향후 시정 운영의 환경 정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한다면

A. 탄소배출 제로 부산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탄소배출 제로 구역을 설정해 거기서부터 대중교통 무상화를 시도하고 보행과 자전거 위주의 인프라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차도 축소 및 사용자 안전 자전거전용도로 및 보도 변경을 추진하고 공유교통서비스를 확대하고 토건사업을 전면 검토해 무분별한 토건사업에 제동을 걸고 자연과 녹지를 보존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각 후보자 상세 정보(기호·소속)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내용임을 알려 드립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