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학생이 많아지고, 주5일 근무제 등의 영향으로 레저인구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용도의 기능성 안경 특허출원이 늘고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안경과 관련된 특허출원은 ‘99년부터 크게 늘어 지난해에는 10년 전 대비 1.7배가량 증가한 199건이 출원되었고, 이들 중 다기능 안경은 10년전 대비 4배가량 증가한 46건이 출원되어 전체의 23%를 차지하였다. 


특허청은 안경출원이 증가한 이유로 지난해 초ㆍ중ㆍ고생들의 근시가 10년전에 비해 2배이상 늘었고, 주 5일제 근무제 도입과 함께 레저인구가 증가하는 등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의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출원증가율이 높게 나타난 다양한 기능을 갖는 안경은 각종 레포츠분야에 적합한 선글라스, 인체에 유해한 요소를 차단하는 건강안경, 렌즈의 색상변화를 통해 아름답게 보이도록 한 미용안경 및 핸드폰과 같은 휴대용 기기를 결합시켜 생활용품화한 안경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레저ㆍ스포츠용 안경에는 자연조건이나 운동상황 등을 고려하여 빛의 투과량이 조절되는 선글라스, 운동시 안경의 탈락을 막을 수 있도록 헤어밴드와 겸용할 수 있도록 한 안경 등이 있다.


건강 안경에는 세균이나 전자파 또는 자외선 및 정전기를 차단하는 안경,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안경, 눈의 경혈을 자극하여 눈의 피로를 감소시키는 안경, 눈이 마르는 현상을 방지하는 렌즈, 방향제를 내장시킨 향기나는 안경들이 있다. 


미용 안경에는 렌즈에 다양한 색상을 부가한 미용칼라렌즈, 형상기억합금으로 특정의 모양을 갖도록 한 안경, 안경테에 발광다이오드를 채용한 패션안경과 이어폰 또는 핸즈프리 기능을 부가하거나 운전 중 헤드라이트 불빛을 방지하는 안경 등 생활용품과 결합하여 편리성을 높인 안경이 있다.
  
이들 가운데 미용칼라렌즈, 형상기억 안경 및 패션 안경 등은 상품화에 이미 성공한 제품이다.  

웰빙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IT, BT 등 첨단기술의 지속적인 발달로 인해 앞으로 안경과 관련된 특허는 더욱 다양한 기능을 갖는 기능성 안경이 주류를 이루며 출원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은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