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업기술원은 지식 정보화가 농업경쟁력 확보의 핵심요소로 대두됨에 따라 농업인 및 네티즌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농업정보 제공 및 정보교환을 위해 현재의 농업기술원 홈페이지를 농업종합정보망으로 새롭게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에 구축되는 농업종합정보망은 새로운 디자인과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청정 친환경 제주농업을 홍보하는 한편 네티즌과 연구지도원간의 쌍방향 대화기능을 통한 사이버 농업상담 및 정보교환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농업기술자료 및 농업관련도서의 검색기능 강화하여 신속한 농업정보 제공 및 고객의 편의에 맞게끔 확대 개편하게 된다.


주요 메뉴(content)로는 제주농업의 현황, 농업기술원 소개, 농업정보자료실, 사이버농업상담실, 농업인마당, 교육정보시스템 등 다양한 메뉴로 구성된다.
또한, 주5일 근무와 주말농장 등 웰빙시대에 맞는 텃밭가꾸기 등 다채로운 메뉴로 구성, 각각의 주메뉴에 따른 서브메뉴도 새롭게 확대 구축하여 명실상부한 제주지역의 농업관련 전문사이트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제주도에서는 제주도농업기술원을 비롯하여 각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시군실정에 맞는 농업정보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들 사이트와의 연계를 통해 보다 나은 서비스망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