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많은 이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 있다. 최저가를 비교하며, 보다 나은 서비스, 혜택을 챙기는 똑똑한 소비자가 많다. 하지만, 저렴함을 선호하진 않는다. 싼 것은 싼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에 금액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며 서비스 및 물건을 구매한다.

이는 임플란트 선택할 때도 마찬가지다. 임플란트는 픽스처, 지대주, 크라운, 골이식, 식립 방법 등에 따라 금액이 천차만별이다.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처음에 알고 간 픽스처 가격에서 임플란트가격이 추가되어 의구심을 갖기도 하며, 재정적인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특히, 소수의 치아 상실이 아니라 다수의 치아 상실을 겪고, 금액이 기백만 원 이상 드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 보니 아무래도 낮은 임플란트가격을 알아보곤 하는데, 이 과정에서 금액만을 보는 것보다는 어떤 픽스처를 사용하는지, 의료진의 실력 및 노하우, 정품 재료 사용 여부 등을 꼼꼼히 알아야 한다. 낮은 금액이 합리적이라는 말은 아니기 때문에 낮기만 한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지 잘 알아야 한다.

사용하는 픽스처도 오랫동안 안정성 및 품질 검증을 받았는지, 뛰어난 표면처리 기술력이 적용됐는지 등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검증되지 않은 저렴한 재료를 사용할 경우 추후 부작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골이식 및 다양한 시술 과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금액이 늘어날 수 있다. 필요한 술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도 부작용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기만 한 시술 혹은 네비게이션, 무절개, 당일 식립도 개개인의 상황에 알맞은 시술인지 꼭 살펴봐야 한다.

강남애프터치과 구강외과 전문의 김성용 대표원장은 임플란트가격은 비급여항목이기 때문에 치과마다 책정된 금액이 다르다며 한 곳만 찾아 시술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곳을 찾아가며 의료진과의 상담이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한 합리적인 금액, 사용하는 정품 재료 사용 여부, 사후관리, 보증기간, 시술 방법 등에 대해 꼼꼼히 알아봐야 하고 저렴함이 아닌 합리적인가를 살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개인마다 시술 과정 및 방법, 난도, 기간은 상이해 타인의 후기 및 이야기만으로 정확한 정보를 알기 어렵고 다소 번거롭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여러 곳을 찾고 방문하며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제2의 영구치를 만드는 과정이기에 더욱 꼼꼼하게 합리적인 선택을 통해 치아 기능과 심미성을 되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