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행복플란트치과 
사진=행복플란트치과 

치아의 상실은 여러 불편함이 발생하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구강 내 건강이 악화되는 원인이 될 수도 있기에 올바른 치료를 통해 잃어버린 기능성을 되찾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이 과정은 상실이 발생한 상황에 따라 적용하는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여러 상황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알맞은 치료를 진행하여야 기능적인 만족감은 물론 경제적인 만족감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식립 치료는 상실이 발생한 상황에 따라 적용되는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지만, 튼튼하고 충분한 잇몸 뼈에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 점은 바른 식립 치료가 이루어지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사항이라 할 수 있다. 치아가 상실 된 경우에는 잇몸 뼈 역시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 경우에는 본격적인 식립 치료 과정을 진행하기에 앞서 충분한 잇몸 뼈를 재건할 수 있는 임플란트뼈이식 과정을 선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의 상실로 인해 뼈의 상태가 악화될 수도 있으나 구강 내 발생한 염증 등의 이유로도 뼈가 약해질 수 있으며, 뼈의 상태는 겉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운 만큼 식립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치료를 진행하기에 앞서 뼈의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충분하고 튼튼한 잇몸 뼈를 갖추기 위해 진행하는 임플란트뼈이식 치료는 이식재를 통해 이루어지게 된다. 이 때 자신의 뼈인 자가골이 이식재로 주로 사용되는 편인데, 자가골은 뼈의 재건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적기에 안전한 치료과정을 함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뼈의 재건 속도가 다른 이식재에 비해 빠른 편이라 할 수 있어, 신속한 뼈의 재건을 바탕으로 식립 치료 역시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에 여러 면에서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이식재라고 할 수 있다.

뼈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임플란트뼈이식은, 고난이도에 해당하는 치과 치료이기에 충분한 경험은 물론 실력을 갖춘 치과에서 치료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행복플란트치과 이종화 대표원장은 “충분한 기능성을 갖춘 식립 치료를 만나기 위해서는 튼튼한 잇몸 뼈가 뒷받침되어야 하기에, 뼈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라면 임플란트뼈이식 치료 과정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이 과정을 진행하지 않은 채 약한 잇몸 뼈에 무리한 식립 치료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뼈가 약하거나 부족한 상황이라면 뼈를 재건하는 치료는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