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업시설 분양 성적… 배후수요 따라 ‘천차만별’
- 풍부한 배후수요 확보 상업시설, 조기 완판대열 합류
- KR산업, 검단신도시 노른자위 입지서 복합상가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선봬

투시도
투시도

[환경일보=김도희 기자] 배후수요가 수익형 부동산 분양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는 가운데, 상업시설 역시 배후수요에 따라 흥행 희비가 크게 엇갈리고 있다.

배후수요가 풍부한 상업시설은 상가 개별 점포의 매출 신장을 기대할 수 있는데다, 임차인 확보가 유리해 공실 우려를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투자수요자들 사이에서 유망 투자처로 거론된다.

실제, 분양성적도 우수하다. 일례로, 지난해 6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분양한 ‘힐스 에비뉴 여의도’ 상업시설은 계약 당일 39개 점포가 모두 주인을 찾으며, 업계의 화제가 된 바 있다. 국내 경제의 중심지로 손꼽히는 여의도에 들어서, 종사자 중심의 풍부한 소비층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인천 검단신도시 소재 ‘검단신도시 유승한내들’ 단지 내 상업시설 역시, 최고 381%의 높은 낙찰률을 기록하며, 전실 완판에 성공했다. 일대의 풍부한 거주수요가 상가 개별 점포의 매출 신장을 견인, 분양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배후수요는 상가 활성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만큼, 투자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며 “올해에도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 분양시장이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배후수요를 확보한 상품으로의 수요 쏠림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 이라고 덧붙였다.

검단신도시 최중심 입지에 조성되는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가 주목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KR산업은 인천 검단신도시 C5-1-1블록에서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를 이달 중 분양한다. 지하 4층 ~ 지상 11층 규모로, 상업시설 (지상 1 ~ 6층 및 11층) 149실과 섹션오피스 (지상 7 ~ 10층) 104실 등으로 구성된다.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는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섹션오피스 종사자를 비롯, 인근에 형성되는 대규모 거주수요를 도보권 고정 소비층으로 확보할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검단신도시의 올해 입주 예정 물량은 6000여 가구로, 향후 총 3만 가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법조타운이 인접해 있는 입지여건도 돋보인다. 인천지방법원 ∙ 검찰청 유치가 확정된 법조타운이 지근거리에 있어, 공공기관 종사자 및 민원인 등 수요 유입이 기대된다. 상업용지 비율이 1.13%에 불과한 중심상업지구에 들어서는데다, 검단 메인대로인 6차선 원당대로변에 위치해 우수한 가시성과 시인성을 바탕으로 랜드마크로의 발전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수요를 확장시킬 호재도 다수 예정돼 있다. 인근 5만 여㎡ 부지에 문화 ∙ 상업 ∙ 주거 등의 수직적융복합화를 위한 차별적 도시공간 구현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넥스트콤플렉스 개발이 진행 중이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필두로, 대형서점 ∙ 컨벤션 ∙ 문화센터 ∙ 키즈테마파크 ∙ 스포츠테마파크 등의 집객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적잖은 수혜효과가 예상된다.

우수한 교통망을 기반에 둔 접근성도 주목할 만하다.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인 인천 지하철 1호선 검단 신설역 (가칭) 이 도보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상업시설로, 지하철 이용객 등 유동인구를 거느릴 것으로 보인다. 서울 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의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GTX-D 노선도 계획돼 있다. 수도권 각지에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도권 각지에서의 수요 유입이 가능할 전망이다.

검단신도시 최초로 공실안심보장제도 실시된다. 이는 잔금 후 2년 간 임대료를 보장해주는 제도로, 공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예적금 대비 높은 수익률도 기대할 수 있다. 재테크포탈 MONETA에 따르면, 시중 은행이 판매하는 예적금 상품 가운데 가장 높은 금리는 1.9%로 확인됐다. 반면,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지난해 전국 중대형 상가 투자 수익률은 5.1%로, 예적금 상품과 큰 차이를 보였다. 

분양 관계자는 “상업시설 트렌드로 주7일 연중무휴 상권이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상품” 이라며 “계룡건설그룹 KR산업이 최초로 선보이는 복합상가로, 여타 수익형 부동산 대비 차별화된 상품성을 갖추고 있다” 고 덧붙였다.

‘검단신도시 KR법조타워’ 홍보관은 인천시 서구 당하동 1092-5번지, 창신프라자 1층과 2층에 마련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