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너지 등 통합 교육·관리 전문교사 시급

대부분 학교 교실은 환기시설이 부족하고, 아이들이 밀집한 공간이라 미세먼지에 특히 취약하다. 가정이나 사무실용 스탠드형 공기청정기를 설치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런 수준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또 소음 발생과 실제 공기질 개선효과 미흡, 전기요금 부담, 필터 교체와 같은 유지관리비 등의 이유로 설치만 하고 잘 활용하지 않는 경우도 20~60%에 달한다.

설상가상 미세먼지 때문에 장시간 창문을 열지 않을 경우 이산화탄소 수치가 증가해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생 30명이 있는 교실이라면 15분마다 5분 정도는 환기해서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춰야 한다.

학교 내 미세먼지의 노출 특성을 감안한 대응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학교 주변에 도로 미세먼지 차단벽 설치와 물청소 강화, 차량운행이나 공회전을 제한하는 ‘그린 스쿨존’ 지정도 필요하다.

미세먼지뿐 아니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이산화탄소 등에도 대응해야 하는데 궁극적으로는 외부 유해물질을 차단하면서 신선한 공기만 유입할 수 있는 환기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이 외에도 학교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 요인들은 한 둘이 아니다. 교육부도 석면제거·내진보강·깨끗한 학교 실내공기를 꼽으며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지만, 부모들이 바라는 것은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다.

아이들을 가르치고 돌봐야 하는 담임교사 혼자서 이런 여러 가지 변수들을 고려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필요한 업무들을 전담하는 ‘환경·에너지 교사제(가칭)’를 도입하길 제안한다. 우리 아이들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환경에서 생활할 권리가 있다.

또 다른 권리는 지속가능발전 교육을 받을 권리다. 환경부의 ‘소통·협업을 통한 거버넌스 실현’ 정책은 환경교육을 통한 국민환경의식 강화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지속가능발전을 목표로 국민이 환경을 보전하고 개선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가치관 등을 배양하고 실천케 하자는 것이다.

기후위기 대응 및 적응,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라는 과제 앞에서 더더욱 교육은 중요하다. 지구촌 주민으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환경부는 교육부에 책임을 떠넘겨왔고, 교육부 역시 교과목 선택권에 간섭할 수 없다는 핑계를 반복해왔다.

미국·호주 등 교육선진국들은 환경교육의 가치를 인정하고 ‘과학과 환경’군, ‘지구환경과학’군, ‘환경과 과학’군을 중학교 3년간 17개 단위로 개설하고 있다.

우리도 ‘환경교육’ 혹은 ‘지속가능발전과 환경’으로 중심을 세우고 경제·사회·환경을 어우르는 교육을 통해 기후위기시대 지속가능발전목표들을 실천하도록 도전할 필요가 있다.

전 분야에 걸쳐 친환경성을 어떻게 내재화할 것인가 고민하고 방법을 찾아가야 한다. 일자리도 이런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맞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