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경제 침체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2년째 지속되면서 자영업자들의 폐업률이 증가하고 있다. 건물을 가지고 있는 건물주들도 공실이 생겨 공실률을 줄여보고자 골머리를 앓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 스터디카페 창업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무래도 초기 공사를 끝내면, 무인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며 공사 이후에는 크게 비용적으로 부담되는 부분이 없기에, 불황에 운영하기 알맞다는 인식이 퍼져있기 때문이다.

사업 준비에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초기 공사에 신경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난 시간에는 인테리어 평단가와 목공에 대한 질의응답을 보도했다. 이번에는 전기와 소방 공사에 대한 내용을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심우표 대표에게 물었다.

사진=플랜에이 스터디카페 내부 전경
사진=플랜에이 스터디카페 내부 전경

Q. 지난 인테리어와 목공에 대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달라.

-인테리어 공사 비용이 인테리어 평단가와 별도공사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목공 작업에서 공간의 차이를 만드는 디자인, 자재, 그리고 목수의 작업 능력을 최대화 하는 방안에 대해 말씀드렸다.

Q. 전기와 소방 공사도 중요하다고 들었다.

-아무래도 안전 문제와 직결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게 여겨진다. 우선, 스터디카페 전기는 마치 우리 몸의 혈액처럼 골고루 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적인 부분이다. 구역에 맞게 회로를 분리해야 하고, 무인 매장을 만들 시에는 동선이나 필요한 전력, 전기 수요에 맞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다. 대부분의 전기, 소방 작업은 목공과 같이 진행하는데 제대로 된 배선이 되지 않으면, 오픈 후에 마감재와 기본 구조를 뚫고 작업을 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 전기 배선은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할 사항과 운영 시간에 따른 배선, 스터디카페 전기 사용에 대한 전력 증설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매장에 어떤 전자제품이 배치되느냐에 따라 필요한 전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작업 이전에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저희는 이용자들의 편의와 점주님이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Q. 소방공사에 대해서도 설명해 달라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소방시설은 구획된 공간, 칸막이에 따라 소방법에 따른 적절한 배치가 필요한 부분이다. 도면만 제공할 것이 아니라 목공 작업, 전기 작업으로 소방 스프링클러나 감지기, 유도등, 발신기가 어떤 위치와 기준을 가지고 배치되는지 살펴야 한다. 또 소방법에서 기준을 잡고 있는 포인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배치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건물 소방관리인이나 소방서 점검 시 수정 공사를 실시해야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영업 이후에 이런 일이 발생하면 휴업 후 공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사 시 미리 꼼꼼하게 점검할 것을 권한다.

Q. 마지막으로 스터디카페 창업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할 말이 있다면?

-다른 영역과 달리 인테리어와 공사에 대한 비중이 높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제대로 된 공사를 통해 토대를 마련해야 운영을 쉽게 가져갈 수 있다. 개인이 스스로 업체를 알아보고 공사를 진행할 수도 있는데, 업체를 찾고 발품을 파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만약, 스스로 진행하기가 어렵다면 풍부한 노하우를 갖추고 있고 오랜 기간 기술자와 협력을 하고 있는 브랜드를 찾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