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이슈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되다 보니 이 시기를 활용하여 성형 수술을 고민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상당해졌다. 그중에서도 코 성형의 경우 코를 지지하는 부목과 테이핑을 마스크로 가리는 것이 가능해 외출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 이런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만약 코 성형을 계획 중이라면 평생 살아갈 몸에 변화를 주는 중대한 의사결정인 만큼 수술 전 코의 구조나 또는 수술 방법 등에 대해 간략하게라도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전 상담 과정에서 질 높은 소통을 통해 수술에 관한 결과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름다운 코의 경우 일률적으로 단순히 높다고 절대적인 미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얼굴에 조화로운 콧대 높이, 코의 전체적인 길이, 얼굴과 코의 비율 등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 코의 형태 및 상태를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사진=부산 뉴라인성형외과의원 송한결 원장
사진=부산 뉴라인성형외과의원 송한결 원장

부산 뉴라인성형외과의원 송한결 원장은 "코 성형은 말 그대로 코에 하는 성형수술로 종류가 다양하다. 기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개선이 가능한 예로 비중격만곡증 코 성형을 들 수 있다.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한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짐으로 인해 기능 또는 미용상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실시하는 성형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 축농증이나 비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인구의 70~80%의 인구는 비중격이 휘어진 것으로 통계가 확인된다. 휘어진 비중격을 바로잡고 코뼈를 절골하여 콧대를 좁혀주면서 한 번의 수술로 질환으로부터 해방과 미관상의 개선도 함께 꾀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코 성형을 유형별로 나눠보면 휜코, 매부리코, 화살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매부리코를 예로 든다면 코뼈와 비중격 연골이 과도하게 성장하면서 볼록 튀어나오게 된 코를 말한다. 이 경우 자가 연골을 통해 무보형 코 성형을 하는 방법도 있다"고 전했다.

송한결 원장은 "이처럼 개인이 선천적으로 갖게 되는 코의 형태 및 특성이 다르다 보니 개인의 코 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적합한 맞춤 개선이 필요하다. 3D CT를 통해서 맨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코의 상황을 정밀 분석하는 것 또한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나타내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또한 "코 질환으로 구분되는 시술을 진행할 시 기능 코 성형으로 분류되어 실비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예도 있어 잘 확인해보면 의료 실비 보험 혜택을 통한 치료도 가능하다. 그 예로 비밸브 협착증, 비중격 만곡증, 비염증상, 등을 들 수 있다"고 한다.

이어 "코 성형은 정교함이 중요하며 현재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질환에 대한 치료의 목적과 동시에 미용상의 부분을 함께 보완하려면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협진 진료가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하나의 중한 기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