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몰유두는 유두가 돌출되어 있지 않고 유방 안에 파묻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외적 콤플렉스 뿐 아니라, 건강과 위생적인 측면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교정이 필요로 하는 증상이다.

대부분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함몰유두는 유두가 작거나 유관을 지지하는 섬유 조직이 과형성된 경우 그리고 유관이 짧은 경우에는 유두가 정상적으로 돌출되지 않게 된다.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유방염이나 유두염 등 유방 및 유두 관련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사진=부산 리노보더블유의원 윤주원 대표원장
사진=부산 리노보더블유의원 윤주원 대표원장

부산 리노보더블유의원 윤주원 대표원장은 "함몰 유두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외부 자극을 받으면 유두가 정상적으로 돌출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자극을 주어도 유두가 아예 돌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심하지 않은 경우의 함몰유두 유관보존법을 통해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유관을 보존하기 때문에 모유 수유가 가능하다. 하지만 함몰유두가 심한 경우에는 유두 주변을 절개해 수술 집게로 숨어있는 유선과 유두를 길게 늘린 후 꿰매는데, 이 과정에서 유선이 손상될 경우에는 모유 수유가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미혼 여성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함몰유두는 성별의 구분 없이 남녀 모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남성은 여유증(여성형유방증)이 있는 경우 함몰유두가 더 도드라져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여유증과 함께 함몰유두의 교정을 같이 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윤주원 원장은 "여성의 경우에는 특별한 통증이 없기 때문에 교정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많지만,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분비물이나 노폐물이 끼어 악취 및 유선염이나 유관확장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수유 시 불편함을 겪거나 수유가 불가할 수도 있어 더더욱 교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만약 "함몰유두가 가슴 한쪽이 지나치게 수축해 유륜의 변형이 발생하였거나 유두 주변부에서 분비물 또는 피가 나오는 것은 유방암 초기증상일 수 있으므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