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인터넷 의존도가 높아지며 인터넷은 이제 삶의 필수재가 되어가고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도 ‘집콕’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자연스럽게 인터넷과 IPTV(인터넷티비), OTT서비스(넷플릭스, waave 등) 등의 온라인 서비스 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식당이나 카페, 유흥업소 등의 영업시간이 단축되고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으로 가정에서도 인터넷이 많아지면서 초고속인터넷과 IPTV(인터넷티비)의 가입 문의가 지난해에 비해 증가폭을 나타내고 있다.

초고속인터넷이나 인터넷티비(IPTV)를 가입 할 때, 보통은 고객센터나, 오프라인 대리점을 통해서 신청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언택트 사회로 변하면서 비대면으로 가입이 가능한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로의 가입이 늘어났다.

인터넷비교사이트는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KT올레, LG유플러스(LG U+), LG헬로비전, 스카이라이프와 같은 통신사가 가지고 있는 인터넷이나 티비의 월요금제, 결합할인상품 그리고 사은품의 수준 등 소비자들이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상담까지 받아보면서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사이트이다.

인터넷 검색창에서도 인터넷가입을 검색할 때 함께 뜨는 연관검색어로는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인터넷가입 사은품많이주는곳, 인터넷설치현금’ 등이 같이 검색되면서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가입할 때 받을 수 있는 현금 사은품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2019년 6월에 시행된 경품고시제로 인해 인터넷 비교사이트에서 지원할 수 있는 사은품의 최대 기준이 정해지면서 각 업체마다 지급할 수 있는 수준은 비슷해졌고 그 가운데 소비자가 설치 당일에 사은품이 지급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현재 불법영업을 하는 일부 사이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에서는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수준의 사은품을 내걸고 영업하고 있으며 기존에 인터넷 가입 시 현금 사은품 많이 주는 곳을 찾아 가입했지만, 경품고시제가 시행되면서 다양한 이벤트를 하는 곳에서 가입하고 있다.

한편, 인터넷가입률이 같은 시기에 비해 증가하면서 일부에선 인터넷설치 업체 중에 불법영업을 하는 곳이 생겨나면서 일부에서는 피해를 보는 사례들도 발생하고 있다. 인터넷티비 설치 시 현금 많이주는곳이라고 홍보하면서 자세한 사은품은 공개하지 않고 상담 시 사은품 금액을 과장되게 말한 뒤 인터넷 설치 후 지급을 미루거나 지급하지 않는 곳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인터넷가입과 관련하여 사기를 당할 경우 통신사 측에서는 처리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의 불안해소와 다양한 혜택을 두 가지의 장점을 동시에 잡고 있는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하면서 다양한 이벤트로 추가 혜택을 주는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정당함’이 있다.

정당함은 이름처럼 정직하게 사은품을 당일지급하고 있으며, 인터넷 설치 카페 중 26만명 이상이 활동 중이다. 올댓폰, 컴백폰 등 여러 카페와 동시 운영하고 있으며 사은품 지급명단과 지급금액을 투명하게 고시하고 가입후기들도 많다. 따라서 비교 후 카카오톡, 전화, 온라인 상담 등 다양한 상담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정당함 관계자는 “정당함에서는 오후 4시 이전 설치 건은 당일 현금 지원하고 있으며, 오후 4시 이후 설치 건은 다음날에 현금지원 하고 있다. 설치 완료 시 고객센터로 연락할 경우 당일 현금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세한 내용은 '정당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