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이슈가 된 미세먼지와 가습기 살균제, 석면 등 각종 화학물질의 유해성이 밝혀지면서 대기질 악화와 국민의 호흡기 질환 등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정부는 대책마련에 힘쓰고 있다. 

특히 석면과 관련하여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RMS환경연구소’는 석면조사 등 종합적인 석면관리 컨설팅을 수행하며 환경보건에 대한 연구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환경보건안전(Environment, Health & Safety) 분야를 전공한 석사 이상의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전문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포괄적인 석면관리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RMS환경연구소는 작업환경측정,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GHS MSDS, 석면조사, 석면감리, 석면측정(비산, 농도), 조경석 및 토양 석면조사 등 EHS 분야에 대한 다양한 컨설팅과 정부 및 지자체 연구용역 과제(석면분야)를 통한 전문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9년 ‘서울특별시 소유 공공건축물 석면사용 실태조사 및 석면지도 작성(1단계)’ 연구원으로 참여하여 한국형 석면지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건축물 석면관리 정보시스템(1단계-석면관리종합정보망)을 구축하였다. 

인천광역시 교육지원청 관할 학교 초, 중, 고를 대상으로 진행한 2013년 석면조사 결과에 대하여 석면지도 재검증 용역(2020년)을 수행하였으며, 다수의 학교에서 석면조사에 대한 오류가 확인되어 수정을 완료한 상태다. 현재 RMS환경연구소는 관공서 등 석면지도 재검증 용역을 수행하고 있으며 석면지도 재검증에 대하여 자세하게 대응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된 인천송도국제신도시 아파트 단지 내 조경석에서 석면 검출에 따른 석면조사, 석면분석에 대하여 자문(인천시, 아파트 단지, 건설사 감리단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1년 서울특별시 조경석 석면실태조사 실적을 바탕으로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RMS환경연구소 관계자 “현재 도시개발사업에 대하여 석면조사, 석면감리 등을 수주하여 활발한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다”며, “석면조사, 석면 감리, 조경석 및 토양 석면조사, 실내공기 중 석면측정, 작업장 주변 비산측정, 공기 중 석면농도 측정, 석면건축물 안전관리대행, 석면해체작업 등 석면관리와 관련된 컨설팅을 문의하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환경보건 분야의 다방면의 연구 활동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환경보건안전 문제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고객만족이라는 최우선의 가치를 위해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구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석면관리 컨설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RMS환경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