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컷
이미지컷

[환경일보=김도희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5인 이상 집합 금지가 이어지고 있으며, 더불어 재택근무나 화상회의, 온라인 수업 등이 일상생활에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최근 사용량이 많은 인터넷 서비스는 국가 차원에서 보편적 역무화를 통해 비공식적 필수재로 인정할 만큼 현대인에게 필수 불가결하다 볼 수 있다.

인터넷 서비스는 1994년 9.6Kbps 속도로 제공되어 현재는 일반 가정에서도 1Gbps 속도까지 제공 받을 수 있으며, IoT(사물 인터넷)상품까지 출시되며 활용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통신 관계자에 따르면, 인터넷가입을 찾는 소비자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신규가입 문의량은 지난해 대비 약 30%가량 높은 편이라고 밝혔다.

한편, 많은 사람이 인터넷가입 시 이용하는 경로 중 인터넷비교사이트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유선 상품의 월청구금액과 사은품, 핸드폰 결합 시 할인 금액 등을 소비자가 눈으로 직접 비교·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를 뜻한다.

소비자가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찾는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사은품’이다. 고객센터 대비 높은 지급 금액과 현금 사은품이 지급되고 있다는 점에 주로 젊은 연령층에게 인기가 높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채널이 인기를 끌고 있어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찾는 소비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현재 포털사이트에 ‘인터넷가입’,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 현금지원’ 등의 키워드가 자동완성으로 보여질 만큼, 많은 소비자가 인터넷가입 시 ‘사은품’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에 따르면, “인터넷단독 상품 대비 인터넷과 IPTV를 함께 신청하는 결합상품 신규가입 문의가 대폭 증가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내 코로나19 확산 이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IPTV 가입 문의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여 말했다.

펭귄통신은 현재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로 국내 ‘방문률 1위’ 인터넷비교사이트로 손꼽히고 있다. 소비자가 펭귄통신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설치 당일 현금 사은품 지원’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인터넷설치 후 사은품 수령까지 약 일주일 가량 소요되고 있으나, 펭귄통신은 고객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지원, 오후 4시 이후건은 익일 사은품 지원 서비스를 고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의 경우, 인터넷 설치 당일날 현금 사은품 지급이라는 차별화된 운영 방식으로 인터넷가입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평균 3,500명 이상•누적방문자 1,000만명 이상으로 ‘방문률 1위’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으며, 고객 후기 1,300건 이상으로 신뢰도와 인지도를 확보한 인터넷 비교사이트로 호평 받고 있다.

인터넷비교사이트, 법인기업 ‘펭귄통신’은 경품고시제 시행 이후에도 법정 최대치인 15%+를 모두 채운 금액인 최대 46만원을 당일지급하고 있으며, LG유플러스 재약정 이벤트, 친구추천 이벤트, 카페 후기 및 블로그 후기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가입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티비 현금 많이 주는 곳’을 찾는 소비자의 문의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