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코로나19가 다시 전국적으로 번지면서 재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며 서로간 일정한 거리를 유지함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실제로 코로나19가 처음 유행했던 초기에도 관련 범죄는 전 세계적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했다.

한 신문사가 공개한 빅데이터 분석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가 심각해질수록 '몸캠' 정보 검색량은 증가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유튜브,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의 '몸캠' 검색 기록은 2020년 1월 2410건, 2월 2162건, 3월 5144건, 4월 6721건, 5월 8993건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1차 확산 시기인 2020년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몸캠 관련 검색이 이전보다 2~4배 이상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다.

보안업체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몸캠피싱 범죄가 높아지고 있다. 피싱에 당하면 단순히 돈을 뜯기는 정도가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큰 영향이 미칠 수 있다”며 “예방수칙을 숙지하고 실천하면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이러한 몸캠피싱 예방조치를 미리 해두지 못했거나, 찰나의 호기심을 이기지 못해 동영상 유포 협박 수법에 당하게 됐다면, 최대한 신속히 보안전문가 혹은 보안업체를 찾아 도움을 청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몸캠피싱 대응업체 ‘시큐어앱’은 몸캠피싱 피해자 구제와 딥페이크 피씽 대응에 나서고 있다.. 몸캠피씽은 인터넷 협박, 핸드폰 해킹, 영상물유포 협박 등 다양한 방법들을 동원한 디지털 사기 범죄다.

몸캠피싱은 화상채팅앱에서 음란행위를 유도하고, 해당 장면을 촬영해 영상(혹은 사진)을 유포하겠다며 협박하는 수법이다.

몸캠피싱 조직의 유포협박과 송금요구는 한번 돈을 보낸다고 끝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그들의 요구에 순순히 응하는 일 없이 되도록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일이다.

또한 몸캠피싱을 당한 피해자라면 가급적 빠르게 수사기관에 도움을 요청하고 동시에 영상 유출을 차단하기 위한 수단을 강구해야 하므로 전문 보안업체를 찾아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한편 ‘시큐어앱’은 보안기술의 개발에 힘써온 국내 1세대 모바일 보안 전문업체이다. 리벤지포르노 성착취 등의 피해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으며 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을 통한 사기, 연락처해킹 등의 각종 사이버 범죄 또는 사이버금융사기로부터 하루에도 수 십명의 피해자들을 구제하고 있다.

몸캠 유포 피해구제 및 보안기술력을 통한 대응을 하고 365일 24시간 무료 상담센터 운영을 통해 피해자들을 돕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