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해가 거듭할수록 모바일게임 시장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지난 1월 오픈한 '그랑사가'를 비롯해 DEVSISTERS 사의 '쿠키런 킹덤'까지 국내 최고 매출 모바일게임 1,2위를 굳건히 자리 잡고 있는 리니지를 위헙하며 계속하여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게임들은 확률형 아이템 이라는 명목하에 소비자들에게 현금 결제를 유도하고 있다. 최근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이 넥슨 본사 앞에서 항의를 할 정도로 이와 같은 시스템은 수년전부터 게임내에서 자리 잡고 있었다.
확률형 아이템 이라 하면 확률을 공개 해야하는 거지만 대부분의 게임사는 표시 의무는 없다 하면서 쉬쉬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모바일게임에 결제를 하고 말도 안되는 확률로 원하는 아이템도 얻지 못하다보니 소비자들은 환불을 요청하고 있다. 또한, 확률형 아이템 뿐만 아니라 미성년 자녀에 의한 수십만원씩 들어가는 구글정기결제건 같은것도 생기다보니 환불 대행 업체들이 이런 일을 해결해주곤 한다.

구글환불대행 '퍼펙트환불' 업체는 최근 구글환불 로직을 파악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 업체 관계자는 무분별하게 환불 요청을 하는것 보다는 소비자들도 신중하게 업체를 선정하여서 진행의뢰를 맡겨야 한다고 했다.

대부분 정상적인 업체라면 환불 진행 후 승인된 내역 확인 후 수수료를 송금하는 '후불제' 방식으로 진행을 한다고 한다. 왜냐하면 환불이라는게 100% 다 되는게 아니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진행하기전에 수수료부터 요구하는 업체들은 신뢰를 할 수 없는 업체라고 한다.

최근엔 자녀에 의해 로블록스 라는 게임 앱에 200만원 가량 결제가 되어서 다른업체에 진행시도를 하였지만 10만원 가량만 환불이 되었다고 하는 안타까운 고객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렇게 최근 로직을 알지 못하면 전액이 될수도 있는걸 아주 극히 일부만 승인되게 하는 업체들이 존재한다고 한다.

최근 문의가 많은 게임으로는 브롤스타즈 환불, 클래시 오브 클랜 환불, 쿠키런 킹덤 환불, 오라클M 환불 등 다양한 게임들의 환불 문의가 많다고 한다.

진행, 상담은 네이버 퍼펙트환불 카페를 통해 가능하다고 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